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천기누설-건선 완화 비결,북어 콜라겐, 북어 물김치,콜라겐 묵 만드는 법

건선

두꺼운 각질로 덮인 붉은 발진이 반복적으로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피부질환.

건선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스트레스, 감염, 약물과 같은 다양한 환경적인 유발 요인에 노출이 되었을 때 특정 면역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는 것이 그 시작으로 보고 있다.



최근엔 건선 환자의 7%가 아동, 청소년일 만큼 전 연령대에 발생하는 질환.

또한 건선으로 인한 합병증이, 당뇨 53%, 비만 81% 나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콜라겐 요법



건선 완화에 도움을 주는 북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콜라겐이 많은 식품인 닭발이나 껍데기.

이런 육류 콜라겐은 흡수가 되지 않고 소화가 잘 안 된다거나 설사를 유발하는 체질이 있다.





하지만 어류 콜라겐은 인체에 친화적으로 흡수될 수 있는 콜라겐.




북어의 효능

북어에는 우유의 32배가 넘은 단백질이 들어있고 비타민C도 풍부한 생선.

또 북어의 껍질, 머리, 꼬리에 풍부한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세포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북어 물김치

1. 북어 대가리와 껍질을 흐르는 물에 세척한다.

2. 주머니에 북어 대가리 5개, 껍질 2움큼, 말린 표고버섯 5개, 생강 1개를 넣는다.

3. 냄비에 만들어둔 주머니와 마늘 20알, 양파 2개, 무 1개, 물 2L를 넣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1시간을 우려낸다. 

4. 무 1개, 양파 1개, 배추 1/2통, 당근 1개, 사과 1개, 미나리 1/2단을 1cm 두께로 잘라준다.

5. 3스푼 분량의 현미찹쌀로 풀을 쑨다.

6. 믹서에 북어 육수 1국자, 현미찹쌀 풀, 새우젓 2스푼, 양파 1개를 넣고 갈아준다.

7. 북어 육수 1리터와 함께 썰어놓은 채소에 부어준다.

8. 잘 섞인 북어 육수와 채소 위에 배춧잎을 덮어 상온에 4~5시간 1차 숙성한다.

9. 물 2리터를 넣고 구운 소금으로 간을 하면 완성.


각종 채소, 과일과 함께 물김치를 만들면 콜라겐이 인체에 들어왔을 때 효과적으로 흡수되기 위한 유황, 비타민C가 많아 건선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건선은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적절한 병원치료와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북어 콜라겐 묵

1. 북어 한마리 분량의 껍질을 깨끗이 손질한다.

2. 물 1리터에 북어 껍질 200g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물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중불에 약 1시간 정도 졸여준다.

3. 내용물이 걸쭉해지면 체에 북어 껍질만 거른 후 굳혀준다.



파래에 풍부한 아연이 콜라겐 흡수를 돕는다.


주의 :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다.


북어의 하루 적정량

약 100g 정도, 북어 2/3 정도.





관련글


2016/06/13 - [건강 정보] - 천기누설-탈모에 좋은 소루쟁이, 소루쟁이 샴푸 만드는 법

2016/06/07 - [유용한 정보] - 만물상-천연 멀티 수분크림,사과발효식초 클렌징 만드는 법

2016/06/07 - [유용한 정보] - 만물상-천연 칡 호르몬 크림,알로에 생강 파스 만드는 법

2016/06/07 - [유용한 정보] - 만물상-천원의 기적,홍삼 탈모방지삼푸,칡 호르몬 크림 만드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