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여주 효능, 부작용

여주

열대원산 과일의 하나로, 수세미와 비슷한 박과 식물.

과일 이지만 쓴 맛이 나는 것이 특징. 하지만 꽤 인기가 있는 과일이다.


한국에서는 주로 여름철에 수확하고 씨앗은 약용으로 이용하며, 여주 자체를 관상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당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며 유명해졌다.



 

여주효능 #1 - 당뇨에 효과적


열매와 씨앗에 식물인슐린과 카란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당뇨병에 효과가 좋아 먹는 인슐린이라고도 불린다.

 

여주는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최근들어 여주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여주효능 #2 - 면역력강화, 항암효과


여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각종 질병으로 부터 면역력을 높여주어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 성장을 막아준다.


백혈구가 세균을 잡아먹는 능력을 강화시켜 주고, 인체 면역 세포의 활동능력을 증강시켜 주어 에이즈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항산화작용으로 체내에 쌓인 유독물질을 없애주며, 여주의 추출액은 항균작용을 하여 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여주효능 #3 - 심혈관질환, 피로회복


여주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며,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심혈관질환 및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다.

 

여주는 소화기능 장애가 있거나 위장이나 폐에 열이 있어서 발생하는 얼굴의 여드름을 없애 준다고 한다.

여름철이 되면서 땀이나 피부의 피지분비가 늘어나면서 발생하게 되는 피부의 트러블이 잦은 분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주효능 #4 - 해열작용, 기관지강화


여주의 차가운 성질이 몸의 열을 낮춰 주어 감기나 고열, 체질상 몸에 열이 많은사람 에게 좋다.

또한 기관지를 강화해 가래제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여주효능 #5 - 갈증해소, 식욕증진


여주의 쓴맛이 식욕을 증진 시키며, 평소 갈증을 많이 느낀는 사람에게 수분공급을 시켜 갈증해소에 도움을 준다.

 

여주효능 #6 - 다이어트


여주에 함유된 공액리놀렌산 성분이 지방분해작용을 도와 다이어트 효능이 좋다고 한다.

또한 여주의 레시틴 성분이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여 혈당을 내리고 뇌에서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여주효능 #7 - 정력강화, 조루증개선


여주는 비타민B1, C를 다량함유하고 있는데 장기간 꾸준히 섭취를 하시면 남성정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여주의 씨앗은 음과 양의 균형을 바로잡아주어 남서 조루증 개선에도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한다.


여주효능 #8 - 항산화 작용, 피부미용



여주에는 비타민C가 100g당 120mg이 들어있고, 오이의 20배, 레몬의 5배정도가 들어있다.
여주에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 피로회복, 피부트러블 개선 및 진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주 부작용

여주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이 여주를 먹으면 구토와 설사, 복통을 일으킨다고 한다.

여주의 베타엘라테린이라는 성분은 강렬한 설사를 일으키는 물질로, 지나치게 강해서 한꺼번에 많이 먹거나 오랫동안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또한 여주에 함유된 비신이라는 성분이 잠두중독증이라는 빈혈증을 유발하는 성분이라고 한다.

약간의 독성으로 인해 동물실험에서는 유산을 촉진하였기 때문에 임신부는 주의해야 한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