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 이유는?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

학창시절 교장선생 아침조회때 운동장에서 쓰러지는 친구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운동장에 전교생을 모아놓고 땡볓아래에서 훈시를 듣는일이 너무 싫었습니다.


지금은 군대에서나 이러겠죠?



가끔씩 어지럽거나 매스꺼움 증상은 한번씩은 겪어 보셨을텐데요.

사람마다 면역력이나 질병, 체질 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원인이라고 딱 꼬집어 말할순 없지만 어지럽고 메스꺼움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원인 몇 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1. 병적인 어지럼증의 80%는 귀에 원인


어지럽다고 하면 가장 먼저 빈혈을 떠올리는데 빈혈로 어지럼증이 있을 가능성은 아주 낮다고 합니다. 

빈혈은 어지럼증 보다는 전신에 힘이 없고 무기력하게 느껴지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 입니다. 

또 앉았다 일어서거나 사우나에서 나올 때 순간적으로 어지럼증을 느낄 때도 혹시 빈혈이 아닌가 걱정하지도 하지만 이것도 아라고 합니다. 


이런 어지럼증은 기립성 저혈압에 의한 것으로 일시적으로 피돌기가 잘 안 돼 그런 것이니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2. 멀미


저도 어릴적 처음 차를타고 먼 거리를 이동할 때 멀미때문에 어지럽고 메스꺼웠던 경험이 있는데요.

이런 움직이는 무언가에 타고 있으면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3. 공황장애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공황장애 입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겪어본 경험을 방송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공황장애는 스트레스가 심하고 체력이 약해진 상태라면 공황장애가 나타날수 있는데, 이때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동반 한다고 합니다.


4. 뇌진탕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은 뇌진탕과 같은 뇌상에 의해서도 나타날수 있는데요.

과음으로 인해 필름이 끊긴상태에서 머리를 부딪치거나 최근 머리에 충격이 있는적이 있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5. 임신


잘 알고 계시는 임신에 의한 입덧 입니다.

임신 기간동안 에는 엇구역질과 함께 어지럽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6. 카페인


우리나라 스타벅스 매장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만큼 커피를 사랑하고 자주 마신다는 말 인데요.

커피의 카페인은 적당히 섭취하면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주지만 과다섭취 할 경우 심박수가 급증하고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주위환경


우리나라는 공기질이 180개 나라 가운데 173위라고 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환경오염, 미세먼지 등 우리를 위협하는 환경에서 살고 있죠.

이러한 환경오염 뿐만 아니라 집 안 에어컨이나 난방기의 세균, 곰팡이 등 으로 인해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이 생긴다면 최대한 안정을 취하고 귀에 어떠한 질병이 생겼을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