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철분이 많은 음식 11가지, 철분 흡수율 높이는 방법

철분이 많은 음식 # 1 소고기


소고기에는 철분과 피를 만드는 조혈비타민 B12의 함유량이 많아 철분이 많이 요구되는 임신부나 수유기에 있는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무기질, 비타민도 다량 함유되어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2 -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에는 철분과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C도 많이 들어있어 철분이 흡수 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3 - 깻잎


원래 시금치에 철분이 많기로 유명한데 사실은 시금치보다는 깻잎에 철분이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깻잎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비타민K가 풍부해 상처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위암과 식중독 예방에도 좋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4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나 되며, 특히 철분이 다른 채소에 비해 2배나 많아 채소 중에서 '철분의 왕'으로 꼽힙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5 - 벌꿀

 

벌꿀에도 많은 양의 철분과 비타민이 들어 있으어 철분부족이나 빈혈로 인해 쉽게 피로하고 지치는 분들에게 빠르게 에너지를 제공해줍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6 - 가지

 

가지는 철분은 물론 인, 칼슘 등의 무기질이 다량으로 함유 되어 있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철분부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기름에 볶아서 먹거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7 - 바지락

 

철분부족증상의 원인 중 비타민B12 의 결핍도 원인이 되는데 바지락에는 이 비타민B12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바지락에 풍부한 단백질 역시 골수에서 적혈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8 - 굴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릴만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굴. 굴은 칼슘과 함께 철분도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굴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빈혈에도 좋지만 피부미용, 칼로리와 지방도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9 - 당귀


당귀에는 철분, 엽산, 비타민 B12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줘 여성의 생리통, 폐경, 하혈, 출산 후 과다출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10 -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 각종 견과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아몬드가 철분 함유량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아몬드는 노화방지와 치매예방, 골다공증예방, 심장질환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하루 권장량을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11 -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등의 해조류에는 철분 뿐만아니라 우리 몸에좋은 영양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섬유질도 풍부해 장운동이 활발해지게 도와주어 변비개선과 장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철분을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비타민C는 철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떄문에 비타민C가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