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시나몬)


계피는 녹나무속중 몇 종의 나무껍질에서 나오는 향신료 입니다. 원산지는 중국 남부의 베트남 근처로 추측되며, 스리랑카, 인도, 브라질, 자메이카, 마다가스카르 등지의 열대 지방에서 폭넓게 재배됩니다.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중 하나로 맵고 단맛이 특징이며, 기원전 4000년 경부터 이집트에서 미라의 방부제로 사용되기도 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는 후한시대에 쓴 약학 서적 '신농본초경'에 처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는 요리뿐만 아니라 당과류, 향료, 약재의 원료로 쓰이며, 따뜻한 성질로 땀이 나게 하고 식은땀을 멈추는 데 쓰입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허준의 동의보감 에서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하며,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나는 것을 낫게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온갖 약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유산 시킬 수 있는 약재로 소개 되어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의 효능 1 - 위장강화


위를 튼튼하게 하는 건위작용을 하며 위액 분비를 원할하게 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위염, 또는 위궤양의 치료와 예방에도 효과적 입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의 효능 2 - 살충효과


동의보감에서 계피가루를 태우면 모기나 벌레등이 달아난다고 적혀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살충효과가 뛰어나 집안 곳곳에 두면 모기 뿐만 아니라, 개미, 진드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 3 - 감기개선 및 예방


계피를 차로 꾸준히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져 감기에 도움이 됩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특히나 건조한 겨울에는 꾸준히 계피를 먹으면 코막힘과 열이 나는 경우에 좋다고 합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의 효능 4 - 생리통 완화


따뜻한 성질의 계피는 소화기계통 뿐만 아니라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 5 - 수족냉증 개선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의 효능 6 - 입냄새 제거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 또는 세균을 억제하고 제거해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뿐만아니라 면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평소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계피의 부작용


신장질환이 있는경우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많이 섭취하게 되면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반지혈작용 효과가 있어 혈액이 응고가 잘 되지않는 사람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여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이 갈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콩나물 계피차 만들기








관련글


2016/01/19 - [음식 상식] -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


2016/01/17 - [음식 상식] - 당귀의 효능,부작용,주의할 점


2016/01/16 - [음식 상식] - 치자의 효능과 먹는방법


2016/01/13 - [음식 상식] - 울금가루 효능,강황과 차이점,부작용,섭취법


2016/01/09 - [음식 상식] - 동충하초 효능,부작용,주의사항,생초 보관방법과 복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