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VORITE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 본문

음식 정보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

FAVORITE 행복하렴 2016.01.19 12:00


오미자


산꼴짜기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낙엽성 덩굴실물로 열매를 '오미자'라고 합니다. 꽃은 붉은빛이 도는 황백색을 띄며, 6~7월에 암그루와 수그루에 따로따로 달리며, 둥근 열매는 8~9월에 붉은색을 익고 씨가 열매당 1~2개씩 들어 있습니다.

오미자는 달고, 시고, 쓰고, 맵고, 짠 다섯가지의 맛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하며, 그중 신맛이 가장 강합니다. 오미자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밀산.타르타르산 이며, 약재로 쓰거나 술, 혹은 차를 만들어 먹습니다.




오미자는 비타민이 풍부해 더위에 지쳤을 때 활력을 주며, 갈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동물심험에서는 대뇌신경을 흥분시키고 강장작용이 나타났으며, 호흡중독에도 직접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장효과로 인해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으며, 간을 보호해 만성 간질환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씨에는 껍질과 과육보다 4배 이상 많은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니, 오미자차나 오미자청을 만들 때에는 씨까지 활용해서 만드는게 좋습니다. 오미자는 리그난과 베타카로닌이 풍부하며 리그난은 오미자 고유의 천연 항산화성분으로 비타민 A, C, E보다 항산화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가지의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서 활성산소를 걸러내어 주며,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향상 시켜 줍니다.

오미자의 효능 1 - 감기에 효과적


오미자는 기침이나 가래를 배출하기 때문에 목감기에 좋고 풍부한 비타민으로 인해 감기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잔기침으로 인해 떨어진 폐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기침을 멎게 해 주어 기관지염, 천식 등 각종 기관지 질환 예방 및 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오미자의 효능 2 - 치매예방과 스트레스 해소


뇌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비타민과 포도당이 많아 기억력 감퇴나 집중력 감소증상을 호전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 줍니다.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켜 주며,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 B군 등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해소하고 숙면을 취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미자는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대뇌피질을 맑게하고 집중력, 인지력 등을 높여주기 때문에 수험생의 공부나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해소,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


.




오미자의 효능 3 - 피부질환 개선


햇빛에 의한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쉬잔드린 성분이 풍부하고 고미신 성분은 여드름, 피부염 등 피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탁월한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예방과 각종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꾸준히 먹으면 피부미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미자의 효능 4 - 간기능 향상


자양강장제의 효과가 있는 오미자는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오미자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영양소들이 간을 보호하기 때문에 간의 기능 저하를 막아 줍니다. 






오미자의 부작용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열이 많거나, 가슴에 통증이 있는사람, 고혈압, 속이 자주 쓰린 사람들은 피하는게 좋으며, 오미자와 둥글레는 최악의 궁합이니, 이 둘을 함께 먹는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오미자는 음식을 할때 다양하게 넣어서 먹을수 있지만 손쉽고 간편하게 드시려면 차로 만들어서 꾸준히 섭취하는것을 권합니다.





관련글


2016/01/09 - [음식 상식] - 동충하초 효능,부작용,주의사항,생초 보관방법과 복용방법


2016/01/13 - [음식 상식] - 울금가루 효능,강황과 차이점,부작용,섭취법


2016/01/16 - [음식 상식] - 치자의 효능과 먹는방법


2016/01/17 - [음식 상식] - 당귀의 효능,부작용,주의할 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