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프로폴리스복용법 및 효능 알아보기

프로폴리스복용법 및 효능 알아보기

100세 시대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그저 오래 사는 것 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때문인지 요즘은 비타민, 유산균, 오메가3 등의 영양제는 기본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또한 오늘 살펴볼 건강 보조식품인 프로폴리스 또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복용법 및 효능은 어떤것들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보조 건강식품의 관심으로 프로폴리스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한 번씩 읽어보시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롤리스란?

천연 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우는 프로폴리스는 1965년 프랑스의 의사 레미 쇼방이 발견했습니다. 레미 쇼방은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는것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 프로폴리스에 주목하게 되는데요. 이 프로폴리스가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해서 꿀벌에 박테리아가 없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생존과 번식을 위하여 식물들로부터 뽑아 낸 수지 등에 침, 효소를 섞어서 만들어지는 물질로, 유기물과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996년 부터 건강 보조 식품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죠.




프로폴리스 효능은?


프로폴리스에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항염효능 및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능 등이 있습니다. 또한 케르세틴 성분은 암세포의 유전자 복제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성분인데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에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물지에서 피부 질환이나 감염증 치료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남미 잉카족은 열병의 해열제로 프로폴리스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항암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인에게 널리 알려진 개기는 뛰어난 항산화 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복용법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로폴리스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알약 형태로 되어있는 제품과 원액 형태로 되어있는 제품 등이 있습니다. 알약으로 복용할때는 아침 저녁으로 한 알씩 복용하며, 액상 형태로 복용할때는 물 150ml에 프로폴리스 3~5방울 정도 희석해서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복용시 주의사항


프로폴리스를 복용할 때 명현반응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명현반응이란 몸이 정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나타나는 반응으로, 우리 몸의 노폐물이나 독소를 내보낼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많이 나타는 반응은 피부반응 인데요. 피부가 가렵거나 붉어지는 반응이 올 수 있으며, 이외에 불면증, 나른함, 미열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 두통, 빈뇨, 생리불순, 소화불량,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반응이 나타나면 복용을 잠시 중단하고 반응이 사라지면 양을 줄여서 적응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프로폴리스복용법 및 효능, 그리고 주의사항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이라도 개인에 따라 반응이 다를수 있기 때문에 복용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관련글]

타우린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대변볼때 피 나오는 이유는?

조현병 완치 가능한 질병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