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타우린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춘곤증

꽃놀이 가기 좋은 완연한 봄이 다가왔습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 이지만 우리는 봄만 되면 이유 없이 나른하고 피곤하고 졸음이 쏟아 집니다. 이렇게 축축 처지는 증상을 춘곤증이라고 하는데요.





봄이면 누구나 졸음, 피로감, 식욕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춘공증 뿐만 아니라 봄이 노화의 계절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봄철에 이렇게 우리 몸의 노화가 빨라지는 이유는 기온이 상승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이 할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피로감이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필요하게 되고 비타민B, C는 봄철에 3배 정도는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때 이런 영양소를 제대로 채워주지 않는다면 에너지 대사 능력이 감소하게 되어 좋은 음식을 먹어도 제대로 흡수가 안되고, 영양 불균형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해 피부뿐만 아니라 몸속의 장기들도 노화가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봄에는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타우린을 많이 먹어주는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타우린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피로회복제의 원료이기도 하며, 특히 해산물에 많이 함유된 성분이기도 합니다.





타우린 중요한 이유는?

봄철 노화를 막으려면 신장 건강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신장이 노화하게 되면 춘곤증과 비슷한 증상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정수 필터의 역할을 하며 혈액 속 영양소를 재흡수 하는 기능을 합니다.




신장이 노화하게 되면 남성의 경우 정력 감퇴, 성기는 저하,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신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타우린 성분 인데요.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인체 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은 망막의 구성 성분으로 망막을 보호하고 눈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 시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타우린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이뇨 작용을 돕기 때문인데요. 이로인해 우리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게 해서 신장에 가는 무리와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슐린을 촉진시켜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타우린 풍부한 식품

앞서 타우린은 해산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중에서도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오징어, 문어, 홍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른 오징어를 구워 먹거나 생물을 볶아 먹거나, 문어를 살짝 데쳐서 숙회로 먹거나 하는 등 우리들이 많이 섭취하는 식품 들 중 하나 인데요. 오징어는 100g당 327mg, 문어는 100g당 435mg, 홍합은 100g당 974m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들 식품은 타우린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 이용률 증가로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인만큼 많이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타우린 흡수를 가장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타우린은 수용성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물에 데치거나 삶을 때 물에 빠져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데친 물까지 섭취하면 타우린을 섭취할 수 있지만 문어숙회처럼 문어만 먹을때는 효과적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우린 섭취를 가장 효과적으로 하려면 말려서 먹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홍합을 말리게 되면 타우린이 2111mg 증가하게 되어 생물일때보다 2배 정도 많아집니다. 말린 오징어의 경우에는 4배, 말린 문어의 경우에는 10배 가량 타우린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말렸을때는 문어가 가장 많은 타우린을 함유하게 되는것이죠.




말린 오징어의 겉면 하얀 물질이 타우린이므로 말린 오징어나 문어를 섭취할때는 닦아내지 않는것이 좋으며, 말린 문어의 경우 25g 정도만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타우린 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문어밥 만드는 법

오징어나 문어를 말리게 되면 타우린은 많아지긴 하지만 이빨이 튼튼하지 않은 분들은 섭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말린 문어를 이용해 밥을 지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1. 말린 문어 다리 한 개를 30분간 물에 불린다.

2. 불린 문어 다리를 한입 크기로 자른다.

3. 문어 불린 물과 자른 다리를 넣어 밥을 짓는다.




지금까지 타우린 흡수를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많은 식품이 말렸을 경우 그 영양소가 높아지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건조 식품들이 많이 주목받고 있는데 해산물도 말려서 섭취하면 더 좋겠네요.


[관련글]

엄지의제왕 뇌 주름 호문클루스 운동법

내몸 사용설명서 간에 좋은 음식

천기누설 당뇨에 좋은 음식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