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나무는 악기 비바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장미과 나무로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고 합니다. 비파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한국에서는 남쪽 지방에 분포하고 있는데요. 10~12월에 꽃을 피우고 열매가 노란 것이 특징입니다.
저는 어릴적에 비파 열매를 많이 먹었는데 굉장히 맛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비파 열매를 보기 힘들어 져서 많이 아쉽네요. 오늘은 비파 효능을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인병예방
비파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카테킨 성분은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인해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해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암예방
비파에 함유된 탄닌 성분이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탄닌 성분은 대표적인 항암성분으로 식물이 외부의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산하는 성분입니다.
3. 피부미용
비파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이와함께 면역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감기 등의 질환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비파는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비만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비파는 이런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비파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중금속 배출
비파에 풍부한 칼슘과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하고 몸속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비파나무효능 한 번 살펴 봤는데요. 예로부터 비파나무는 만병통치약으로 불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부작용을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파나무 부작용
비파나무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그달린 성분은 많이 섭취하면 위험 독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마시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