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간 해독에 좋은 음식 살펴보기

보통 지방간이라고 하면 평소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들에게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지방간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낀 것을 말하는데요. 지방간 원인은 알코올이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당도가 높은 음료수나 고칼로리 음식들이 더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이 지방간이 생기면 '비알콜성지방간'이라고 부르며, 최근 10년 간 비알콜성지방간에 걸린 사람들이 2배 이상 늘어났다고 합니다. 때문에 술을 마시지 않는 분들이라도 평소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 보는게 좋은데요. 오늘은 간 해독에 좋은 음식을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 해독에 좋은 음식



평소 음주를 즐기시거나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을 좋아 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을 한 번 살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간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는 베타카로틴이라고 하는데요. 베타카로틴은 피로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간 세포를 보호해 기능이 떨어진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시금치, 부추, 당근, 케일, 호박 등이 있습니다.



간 해독에 좋은 음식



특히 <동의보감>에서는 간 해독에 좋은 음식으로 부추를 꼽고 있는데요. 부추는 스테미너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식단에 추가 하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부추는 해독 주스를 만들어 섭취해도 좋은데요.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당한 크기로 자른 부추와 씨를 제거한 사과, 물을 넣고 기호에 따라 꿀을 추가하면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부추의 향이 있기 때문에 주스로 많은 양을 섭취하려면 사과와 같이 상큼하고 달달한 과일을 추가하면 좋겠죠.




해독 주스에 사과를 넣을 때는 농약을 충분히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사과를 씻을 때 굵은 소금으로 닦아주면 농약을 제거할 수 있어 영양이 가장 많이 함유된 껍질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건더기가 불편하신 분들은 체에 받쳐 부드럽게 드실 수 있어요.



간 해독에 좋은 음식



부추 해독 주스를 만들 때 양은 기호에 따라 넣어 주시면 되는데요. 부추의 향이 부담스럽다면 사과의 양을 늘리거나 부추를 살짝 데쳐서 넣어주면 부추의 매운 맛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건거기에 섬유질과 여러 유용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곱게 갈아서 모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