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임테기 반응시기 및 체크해야할 사항

임테기는 측정 시기와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 정확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현재 아이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부부라면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텐데요.


오늘은 임테기 반응시기 및 테스트 방법을 한 번 알아 보려고 합니다. 임신 호르몬이 분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한 마음에 테스트를 진행하면 임신 여부를 모르고 지나칠 수 있다고 하니 오늘 알려 드리는 내용을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임테기 반응시기



임테기 반응시기

임신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면 수정체가 만들어 지는데요. 수정체가 나팔관을 이동해 자궁내벽에 착상이 되게 되면 임신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궁내벽에 수정체가 착상이 되면 HCG라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요. 임신 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임테기는 이 호르몬에 반응하는 것을 보고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테기로 테스트 했을 때 두줄로 표시 되면 임신이 된 것이며, 한줄로 되면 임신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자궁내벽에 수정체가 착상이 되야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검사 시기를 잘 맞춰야 하죠.


착상 직후에는 HCG 호르몬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임테기가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착상 완료 시점으로 부터 2~3일 정도 이후가 적정 시기라고 합니다.


관계 후 최소 약 10일 이후에 임테기로 검사를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는데요. 더 정확하게 임신을 확인 하려면 생리 예정일이 지난 다음에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테기 반응시기



사용전 체크해야 할 사항

임테기로 임신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그 전에 몇 가지 알아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HCG 호르몬은 소변으로 검출해야 하기 때문에 테스트 하기 전날에 너무 많은 물을 마시거나 음주를 하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너무 많은 수치와 음주를 하지 마시고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임테기 테스트 방법 

임신 테스트는 소변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잠을 자는 동안 소변에 HCG 호르몬이 누적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검사 하시는게 좋죠.


보통 흐르는 소변을 묻혀 테스트할 수 있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종이컵에 소변을 받아 3초 정도 담가 준 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소변을 묻힌 후 약 5분 정도 후에 변화를 지켜 보시면 되는데요.


5분 후 임테기에 두 줄이 나타났다면 다음날 한 번 더 검사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5분 이상 공기중에 노출 되었을 경우에는 결과의 신빈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해요.



임테기 반응시기



두줄이 흐리게 나온 경우

임테기에 보이는 선은 호르몬 농도에 따라 진하기가 달라집니다. 또한 시기에 따라 줄이 흐리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줄이 연하게 나타나더라도 임신 확률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테기 반응시기 및 체크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아이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 드리는 내용을 잘 살펴 보시고 정확한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