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골담초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골담초는 중국 원산지의 꽃나무로 꽃은 떡이나 화채로,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되며 관상용으로 키우는 분들도 계십니다. 4~5월에 황색 나비 모양 꽃이 피며, 2~3일이 지나면 하나 둘 씩 떨어져 잎만 남게 됩니다.




오늘은 골담초 효능 및 부작용을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뼈에 좋다고 알려진 식물입니다. 관절염이나, 타박상, 골절 등에 좋다고 하는데요.


골담초



이외에도 이뇨와 강심, 진통, 신경통, 위장병, 고혈압, 무월경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담초를 한방에서 사용하 ㄹ때는 골담근, 토황기, 금작근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관절염이나 골절, 타박상에는 뿌리를 깨끗이 건조시킨 후 달여서 소량씩 섭취한다고 하고요. 위장병이나 고혈압, 기침, 무월경의 경우에는 잎이 붙은 가지를 꺾어 달인 후 소량씩 섭취한다고 합니다.




또한 금작화라 불리는 골담초 꽃은 나물로 무치거나 튀겨 먹기도 하고요. 꽃잎을 비빔밥에 넣어 먹거나 쌀가루에 섞어 시루떡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골담초의 성질이 강한 편이라 소량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골담초



골담초 효능 #1 - 뼈 건강

골담초의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골절이나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뼈를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졌을 때 골담초를 달여 마셨다고 하네요.


골담초



골담초 효능 #2 - 어혈 제거

한방에서는 골담초가 어혈을 제거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혈은 간단히 피가 뭉쳐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피멍 같은 피부에 생긴 어혈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만 우리 몸 안에 생긴 어혈은 방치하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신체 내부에 생긴 어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골담초



골담초 효능 #3 - 염증 완화

골담초 뿌리는 뛰어난 항염, 진통, 소염작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골담초 뿌리는 다양한 상처를 치료하는 약으로 꾸준히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골담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타박상, 담, 통풍, 두통, 치통, 요통, 신경통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담초 효능 #4 - 심혈관질환 예방

앞서 골담초른 어혈을 제거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우리 몸의 어혈이 제거 되면 혈액순환이 원할해져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원할한 혈액순환은 혈압을 내려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담초 효능



중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골담초 추출물을 투여한 환자의 75%에서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장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피가 구석구석 잘 전달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골담초 효능 #5 - 불면증

골담초에 함유되어 있는 정유 성분은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 정유 성분은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며 두통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담초를 불면증 개선에 이용할 때는 줄기와 잎 20g을 물 700ml에 달여 마신다고 합니다.


골담초 효능



골담초 효능 #6 - 생리불순 개선

골담초의 어혈 제거 효과는 특히 여성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성들의 생리불순을 개선하고 생리통 증상을 완화한다고 하는데요. 골담초 꽃을 잘 말려 냉동해 두었다가 일주일에 2~3번 정도 진하게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담초 효능



골담초 효능 #7 - 기관지 건강

골담초 뿌리는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뿌리를 꾸준히 달여먹으면 폐기능을 강화해 호흡기 및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잦은 기침을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골담초 효능 #8 - 피부질환개선

앞서 골담초는 항염작용이 뛰어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로인해 아토피 등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습진이 있는 경우 골담초 달인 물로 환부를 닦아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담초 효능



골담초 부작용

골담초는 크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심장과 신경계에 작용하는 독성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골담초를 섭취할 때는 처음 소량으로 시작해 양을 조금씩 늘려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골담초는 약초로 사용되는 만큼 섭취 전에는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에 섭취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골담초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봤는데요. 모든 음식들이 그렇듯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될 수 있습니다. 약용으로 섭취하실때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뱀딸기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 봅시다

폴리코사놀효능 부작용 확인하고 섭취하세요

콧물 멈추는법 5가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