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 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굴 등의 조개류에 의한 식중독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모든 연령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사계절 모두 문제가 되는 바이러스 이지만 유독 겨울철에 발생률이 높습니다.
식중독 이라고 하면 여름에 많이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음식물 등을 통해 감염되어 심한 복통과 몸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1-2월이 가장 극성을 부리는 바이러스 입니다.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가 위험한 이유는 추운 날씨로 인해 바깥에서 돌아왔을때 위생관리가 소흘해 지기 때문 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에서도 오래 생존하며, 10개만 있어도 감염이 되는 무서운 바이러스 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아직까지 노로바이러스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략 몇 가지의 예상되는 이유는 있다고 하네요.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에서 부터 섭씨 60도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온도를 견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겨울철 에도 유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하루 이틀의 잠복기를 거쳐 설사, 탈수, 복통, 구토,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다가 3일 전후로 차츰 호전 됩니다.
나아진 후에도 최대 3주 까지 전염성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치료법
노로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바이러스 치료에 쓰이는 항 바이러스제가 없습니다.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걸렸을 때는 이온음료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분을 보충해 주거나 탈수 예방을 위해 정맥주사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너무 심하다 싶으면 병원을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 아이나 노약자에게 많이 나타 납니다.
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감염 경로를 일단 차단 하는게 좋습니다.
1.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한다.
- 노로바이러스는 예방접종이 불가능 하고 감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쉴수 있다면 휴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2.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 노로바이러스가 겨울철에 잘 나타나는 이유가 추운날씨로 인해 소흘해진 손 씻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비눗물로 손을 깨끗이 씻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헹궈주는게 좋습니다.
3. 날 음식 피하기.
- 노로바이러스는 음식을 통해서도 전염이 가능합니다. 특히 겨울철 굴을 비롯한 어패류, 생선 등을 조심하시고 익혀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4. 물을 끓여 마신다.
- 노로 바이러스는 70도에서 5분, 100도 이상에서는 1분이면 죽기 때문에 물을 꼭 끓여 마시도록 합시다.
5. 조리기구 소독
- 칼이나 도마같은 조리기구를 일주일에 2회 이상 소독하여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또한 온도가 낮을수록 생존기간이 길기 때문에 냉장고에 있던 채소나 과일이라고 할지라도 먹기전에 꼭 씻어줘야 합니다.
이제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왔지만 그제는 갑자기 추워져서 아직까지는 주의를 하셔서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