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OSX 추천 무료앱] 글자를 복사∙붙여넣기할 때 자동으로 서식을 지워주는 'Get Plain Text'

컴퓨터로 가장 많이하는 작업중 하나인 문서작성, 그중에 복사 & 붙여넣기 가 가장 많이사용하는 단축키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웹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내고 그것을 옮기는 과정에서 텍스트에 적용된 서식이 그대로 적용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텍스트 크기뿐만 아니라 색상, 텍스트에 걸린 링크까지... 모두 수정하려면 차라리 배껴서 쓰는게 빠를때가 있죠.




이러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해 줄수있는 앱인 'Get Plain Text' 를 소개해 드립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itunes.apple.com/app/get-plain-text/id508368068?mt=12





설치가 완료되면 메뉴 막대에 Get Plain Text 가 등록이 됩니다.





메뉴 설명

• 클립보드에 있는 본문을 삭제하기 (쉬프트+커맨드+K) : 클립보드에 있는 텍스트에서 '서식만' 수동으로 제거해 주는 기능입니다. 가장 자주사용하는 단축키가 될것입니다.

• Setup Keyboard Shortcut...  : 클립보드에 있는 본문을 삭제하기 단축키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 포맷을 자동으로 지우기 : 텍스트를 command + c 키로 복사하자마자 서식을 자동으로 제거해줍니다.


포맷을 자동으로 지우기 옵션에 체크를 해두면 텍스트를 복사했을때 서식을 무조건 지워준채로 복사가 됩니다.

하지만 작업을 하다보면 텍스트 서식을 유지하고 싶을때도 있고, 또 어떨 때는 텍스트 서식을 유지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단축키가 바로 클립보드에 있는 본문을 삭제하기 입니다.


사용법은

1. 텍스트를 복사한다.

2. 쉬프트 + 커맨드 + K 단축키를 입력한다.

3. 작업하는 문서에 붙여 넣는다. 




몇 년간 맥 앱스토어를 통해 유료로 판매되었던 앱이고 작년부터 무료로 풀렸습니다.

별것아닌것 같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상당히 편리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앱이니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