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엉겅퀴 효능, 식용법

엉겅퀴(밀크씨슬)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한국·일본·중국 북동부에 분포하며, 가시나물·항가새라고도 한다.

엉겅퀴의 대대는 어린 순을 산나물로 먹을 수 있는데 울릉도에 자생하는 섬엉겅퀴, 지느러미 엉겅퀴, 고려엉겅퀴 등 다양한 종이있다.




엉겅퀴는 잎 줄기에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회분, 무기질,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가 높은 식품으로 나물로 먹거나 국거리로 이용하거나 샐러드나 튀김, 조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되고 있다.



한방에서는 건위, 강장, 소염, 해독, 이뇨제 등으로 쓰이며 신경통에도 잘듣는다고 한다.

또 잎을 말렸다가 토혈, 출혈 등의 지혈제로도 효과가 있다. 





서양에서도 약효가 증명되었는데, 독일의 자연치료사인 라데마커라는 경험적으로 입증된 엉겅퀴의 효능에 주목하여 "엉겅퀴가 간과 담낭의 질환 및 황달 등에 뛰어난 약효가 있다" 발표한 바 있다.

이후로 엉겅퀴는 전 세계적으로 간질환 치료에 효능이 있는 약초로서 더욱 유명해지게된다.



엉겅퀴 효능 #1 - 항암효능

미국 콜로라도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엉겅퀴에 포함되어 있는 실리비닌 이라는 성분은 암세포 억제작용을 하며, 폐암 세포의 수와 종양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엉겅퀴 효능 #2 - 간세포 보호 및 신장질환 치료 

이집트국립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엉겅퀴 잎은 간세포를 보호 및 소생시키고, 독성 물질에 대한 저항력과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 간손상을 치료하며 알콜성 간염, 알콜성 간경변, 강경화,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간기능 장애의 치료보조에 이용 되었다


 

엉겅퀴 효능 #3 - 관절염

전주대학교 대체의학대학에서 발표한 논문에 보면 엉겅퀴에는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관절염에 좋다고 한다.



 

엉겅퀴 효능 #4 - 콜레스테롤 개선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정상치로 만들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 수 있는 LDL 수준을 낮춘다. 
콜레스테롤이 낮아지면 동맥경화나 심장질환 등 혈액 질환을 예방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엉겅퀴 효능 #5 - 지혈

한방에서는 엉겅퀴가 흐르는 피를 지혈시키는 효과가 있어 흔하게 치료제로 사용해왔다.

외출혈 외에도 자궁이나 소화기의 내출혈에도 도움이 줘서 여성에게도 좋다.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은 평(平)하고 맛은 쓰며[苦] 독이 없다. 어혈이 풀리게 하고 피를 토하는 것, 코피를 흘리는 것을 멎게 하며 옹종과 옴과 버짐을 낫게 한다. 여자의 적백대하를 낫게 하고 정(精)을 보태 주며 혈을 보한다 " 라고 기록되어 있다.



엉겅퀴 효능 #6 - 당뇨병 개선

연구에 의하면 실리마린은 혈액 안의 고 인슐린 상태를 정상화 시키고, 혈당을 조절해 당을 정상적으로 에너지화 시킨다고 한다.
엉겅퀴의 실리마린이 독한 약으로 약해진 간세포를 정상화 또는 보호 시키면서 당뇨병을 호전시겨 주는것. 

 

엉겅퀴 효능 #7 - 고혈압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어혈을 풀어주게되고 이로인해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혈압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고, 어혈을 풀어주게되면 갖가지 성인병 및 여성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엉겅퀴 효능 #8 - 담석증 치료, 결석제거

엉겅퀴의 실리마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 시켜 담즙분비 장애, 담석증에 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이 담석이나 결석을 분해하여 해소한다고 보고 되었다.

 


엉겅퀴 효능 #9 - 호르몬 분비 조절

실리마린은 분비되는 각종 호르문 분비를 조절하고, 자율 신경계통 조절에 도움을 준다. 
때문에 호르몬 분비 불균형으로 오는 우울증, 여드름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엉겅퀴 효능 #10 - 남성에게 좋은 정력제

엉겅퀴생즙은 ‘마시는 정력제’라고 불릴만큼 남성의 스태미너를 강화한다.

자연의 정력제라고 불릴만큼 꾸준히 섭취 하면 소변의 줄기가 강해지고 허리에 활력이 충전되는것을 느낄수 있다.





엉겅퀴 효능 #11 - 산모의 붓기제거, 모유 증산

모든산모들은 출산후 몸의 붓기 때문에 많은 고생을 하는데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며 출산으로 인한 붓기를 제거하는데 큰효과가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산모의 모유를 획기적으로 늘려준다고 한다.

 


엉겅퀴 식용법

봄·여름에 돋아나는 엉겅퀴는 비교적 가시가 연해 어린 잎은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 먹고, 가을에 나온 잎이나 뿌리는 된장국과 찌개를 해서 먹으면 좋다. 

일본·미국·유럽 등지에서는어린 순보다는 크게 자란 줄기를 조림이나 저림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엉겅퀴의 씨는 차로 끓여 마셔도 좋은데, 맥주잔으로 한 잔 정도의 끓는 물에 잘게 부순 엉겅퀴 씨를 한 찻숟갈 넣는다. 

10-15분 간 뚜껑을 덮고 우려낸 뒤 식사 30분 전과 잠자기 30분 전에 뜨거운 상태에서 마시면 좋다.  


술을 담글때는 가을쯤에 캔 뿌리를 깨끗하게 씻고 말린 뒤 30도~35도 정도의 술 1.5리터에 엉겅퀴 100그램 정도 넣은 뒤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숙성이 되면 건더기는 건져내고 마신다.





관련글


2016/05/20 - [건강 정보] - 달래효능 5가지, 면역력을 키워주는데 탁월한 채소.

2016/05/18 - [건강 정보] - 종류별 김치의 효능과 김치의 유산균을 100% 섭취할수 있는 시기는?

2016/05/10 - [건강 정보] - 아스피린 효능과 부작용,복용은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