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갱년기에 특히 좋은 칡즙 효능과 부작용

칡은 콩과의 덩굴 식물로 주로 햇볕이 잘 드는 산에 자생하고 있으며 겨울에도 죽지 않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뿌리와 잎, 꽃, 나무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이 식품이나 생약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산량이 줄어들어 환자식 이나 고급 과자에 사용되는 정도.



칡의 주요 성분은 비타민, 수분, 카테킨, 에스트로겐, 철분 등 이며 에스트로겐 의 경우 석류의 626배, 콩의 10배나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칡즙 효능 #1 - 간기능 개선, 숙취해소

칡에 많이 함유된 카네킨성분이 간기능을 개선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하버드 의대의 연구에 따르면 칡뿌리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인 ‘퓨에라린’은 부작용 없이 알코올 섭취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장복했을때 간에 부담을 줄수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먹어야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칡 덩굴에서 추출 된 폴리 페놀 성분 다이제인은 미토콘드리아에 있는 알콜을 대사하는 효소인 알코올 탈수소 효소 (ALDH)의 저해 작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칡은 단순히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칡에 알코올 중독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칡즙 효능 #2 - 아토피, 여드름 및 피부보호

칡은 탄수화물, 무기질,비타민C등 각종 영양소를다량 함유한 알칼리성식품으로 아토피나 여드름 등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어린아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탱탱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



칡즙 효능 #3 - 갱년기 증후군 완화

갱년기의 좌절과 우울증, 어깨 결림, 냉증, 피부염 등의 증상은 에스트로겐의 감소가 큰 요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덩굴 꽃에는 이소 플라본 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소 플라본은 대두 배아에 많이 들어있는 폴리 페놀의 일종으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가진 성분이다. 

때문에 칡즙을 섭취하면 여성에게 월경을 할수있게 해주고 여성스러운 몸매와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갱년기 증후군으로 나타나는 불면증, 안면홍조, 식은땀, 골다공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전문가들은 칡에서 나오는 이소 플라본이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보충 해 갱년기 증상의 예방과 개선한다고 한다.
하지만 약효가 강한 식물니 제대로 복용하기 전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은후 섭취해야 한다.


칡즙 효능 #4 - 중금속 배출

칡의 ‘폴리페놀’ 성분은 중금속을 해독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칡은 이뇨작용까지 함께 하고 있어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한 각종 공해의 중금속을 배출한다


칡즙 효능 #5 - 골다공증 예방, 노화방지

칡에 포함 된 에스트로겐은 칼슘이 뼈에서 과도하게 녹기를 막는 기능을 한다.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기 때문에 서서히 칼슘이 손실되어 가게 되는데, 이는 골다공증 발병 위험율을 높이는 원인이다. 

또한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므로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며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성분이 있기때문에 멸치나 우유, 달걀등과 먹으면 궁합이 좋다.



칡즙 효능 #6 - 혈액순환

덩굴 꽃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운방하는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칡 뿌리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어 감기나 소화기능이 떨어지시는 사람에게 좋고 한기와 열을 낮추는 약효로 감기약의 재료로 쓰이기도 한다.


칡즙 효능 #7 - 다이어트

식사에서 섭취한 영양소는 포도당으로 변환되어 체지방으로 체내에 축적된다.
칡의 꽃에 포함 된 사포닌은 지방의 축적을 막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체중조절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칡의 부작용

칡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이나 기력이 없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위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더욱이 칡즙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간의 손상을 초래 하는 부작용이 있어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 중인 여성도 복용하지 않는게 좋다

칡즙 뿐만 아니라 약성이 강한 모든 약재는 장복하는건 별로 바람직 스럽지 않은 방법. 

특히 칡 뿌리 부분은 의약품으로 취급되고 있으니 반드시 상담후 복용해야 한다.






관련글


2016/05/22 - [건강 정보] - 여성에게 특히 좋다는 쑥 효능 정리

2016/05/21 - [건강 정보] - 엉겅퀴 효능, 식용법

2016/05/20 - [건강 정보] - 달래효능 5가지, 면역력을 키워주는데 탁월한 채소.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