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설사하는 이유와 설사 멈추는 법

설사

설사는 수분이 많이 함유된 대변을 배출하고 배변의 횟수가 많아 지는 것을 말합니다.
설사를 하게 되면 대장을 통과하는 유미즙의 속도가 빨라져 수분과 전해질을 대장에서 재흡수하는 시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또한 설사와 함께 경련성 복통이 동반될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혈액과 과다한 점액이 대변과 함께 나오며 오심, 구토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설사의 원인은 기름진 음식, 너무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과음, 차가운 음식, 잘못된 약이나 식품 섭취로 인한 장염에 걸렸을 때 나타나며 선천적으로 소화기관이 안 좋은 사람들에게도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설사 원인

1. 심리적 불안, 스트레스로 안한 장운동 항진, 점액 분비가 증가.

2. 음식물의 알러지로 인한 소화 감소.

3. 기름진 음식, 커피, 알콜, 양념이 많은 음식으로 인한 장운동을 항진, 장내 점액분비 증가

4. 약물 철분 제제에 의한 장 점막의 자극

5. 완화제에 의한 장 점막의 자극

6. 장질환 : 비흡수성 증후군에 의한 수분흡수의 감소

7. Crohn씨 질환에 의한 장점막의 감염, 궤양형성

8. 위절제술에 의한 위의 저장기능 상실, 적절한 흡수를 위해 음식물이 너무빨리 십이 지장으로 이동됨

9. 장절제술에 의한 장 크기의 감소, 흡수면적 감소

10. 항생제가 정상균을 파괴하여 장내 세균의 불균형 초래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장이 안좋은 사람이나 음식에 민감한 사람은 평소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하나의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설사 멈추는 법은 평소 생활습관과 음식 입니다.





설사 멈추는 법 #1 - 몸을 따뜻하게


설사를 자주하는 것은 장이 않좋다는 신호 입니다.

따라서 설사를 멈추려면 장이 따뜻해야 하는데요. 장기가 모인 배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설사를 멈출수 있습니다.

설사 멈추는 법으로 평소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고 배를 따뜻한 찜질팩을 해주면 좋습니다.


설사 멈추는 법 #2 - 금식



복통이나 설사가 매우 심할 경우에는 잠시 금식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쉬는 동안 배를 따뜻하게 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설사가 멎고 허기가 느껴진다면 가벼운 미음으로 조금씩 식사를 하시면 좋습니다.


설사 멈추는 법 #3 - 탄수화물,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피하기


급격하게 혈당을 올리는 정제된 탄수화물,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장내 유해균의 수를 늘려 내장비만을 일으켜 결국에는 뱃살을 만들어 냅니다.

설사 멈추는 법은 기본적으로 장의 건강을 좋게 해야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설사 멈추는 법 #3 -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가 원할해지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장의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설사 멈추는 법 #4 - 매실차


매실은 감기뿐만 아니라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매실의 구연산은 설사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잡아주고 해독작용효과가 탁월합니다.

하지만 청매실보다는 황매실로 담근 매실액으로 매실차를 마시는게 좋습니다.

청매실의 씨앗에는 독성이 있어 잘못담근 매실액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수 있어요.


설사 멈추는 법 #5 - 설사에 좋은 식품



매실 외에 설사에 좋은 과일과 식품들을 섭취합니다.

요구르트, 사과, 바나나, 부추, 고구마, 살구, 자두, 감귤, 구스베리, 모과, 매실주스, 당근 오이, 된장국, 두부조림, 애호박, 감자, 물김치, 흑미밥, 쇠고기 볶음, 상추, 배추김치, 모시조개, 갈치구이, 애송이버섯, 파프리카 등이 있습니다.


설사 멈추는 법 #6 - 미음이나 흰죽



설사가 심할 경우 음식물을 섭취하면 바로 변으로 나오게 되어 몸의 수분을 많이 빼앗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몸의 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미음이나 흰죽을 섭취해 몸을 회복해야 합니다.
미음이나 흰죽은 부드러워서 소화기관에 자극이 덜해 뱃속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 현미등을 죽으로 끓여서 먹거나 미음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