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구내염 빨리낫는법 6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구내염 빨리낫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이란 입안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 것인데요. 입안의 모든부분, 혀, 잇몸, 볼안 등에 생긴 염증입니다. 




이런 구내염 원인으로는 면역력 부족과 피로누적 스트레스, 세균,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데요. 이렇게 염증이 생기면 식사를 할때도 불편하고 음식을 먹어도 무슨맛인지 느끼기 힘듭니다. 





또 통증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을 느끼는데요. 주 원인이 면역력 결핍, 피로누적, 스트레스 이기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으로 구내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구내염 빨리낫는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충분한 휴식 

우선 구내염의 주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면역력 결핍, 피로누적, 스트레스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데요. 휴식으로 인해 우리 몸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결합니다. 


휴식 뿐만 아니라 충분한 수면 또한 중요한데요. 자는동안 우리 몸은 치료에 필요한 활발한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첫번째로 충분한 휴식이 구내염 빨리낫는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금연과 금주 

구내염은 입안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는데요. 충분한 휴식과 함께 금연과 금주또한 실천해야 합니다. 담배와 술은 우리 입안의 염증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치료되는 기간도 늘리기 때문인데요. 치료가 오래될수록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더 커지기때문에 조금 힘들더라도 금연과 금주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입안을 청결히 

과로, 스트레스, 면역력과 함께 세균과 바이러스도 구내염의 원인이 된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이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 위생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양치질은 빼먹지 말고 해주시구요. 입안을 깨끗이 헹굽니다. 


전문의들은 양치를 하는것보다 헹구는게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최소 10번은 헹궈야 치약의 화학성분을 없앨수 있다고 하네요. 구내염 빨리낫는법 청결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4. 맵고짠 음식은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 피하는건 기본이라고 할수 있겠죠. 통증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을 먹기 힘들겠지만 사실상 자극적인 음식들에 너무 길들여져 있어서 이를 끊는건 쉽지 않더라구요. 자극적인 음식은 염증을 악화해 구내염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괴롭더라도 당분간 참아주는게 좋겠습니다.





5. 수분 + 비타민 섭취 음식과 건강

입안에 수분이 부족해서 건조하게 되면 염증이 악화되고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입냄새는 입안에 세균과 바이러스가 많다는 증거이기 때문인데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서 입안이 마르지 않게 하시고 과일과 채소를 풍부하게 섭취해 비타민을 흡수하는 것이 구내염 빨리낫는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전용 치료제 사용 

구내염이 생겼을 때 아마도 가장 먼저 약을 쓰실텐데요. 아마도 가장 빠르게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겠죠. 저도 어릴때는 알보칠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 약은 바를때 통증이 상당 합니다. 




때문에 어릴적 약바르기를 무서워 했는데요 요즘에는 오라매디 같이 통증이 없는 연고들이 많이 나왔더라구요. 하지만 알보칠이 직빵이라고 믿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자신에게 맞는 약으로 선택하는게 좋겠죠. 


지금까지 구내염 빨리낫는법 6가지를 알아봤는데요. 구내염 같은 경우는 한 번 생기면 계속해서 우리를 괴롭히기 때문에 평소 예방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 잘 챙기시구요. 입안을 청결하게 하는것은 기본으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구내염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예방에도 중요한 점입니다, 또한 매일 꾸준한 운동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서 음식과 건강 면역력을 강화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