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만물상-홍삼액, 홍삼 제대로 알기

홍삼액

약초를 다스릴 때 스테인리스를 사용하면 약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유리기를 사용할 것.


뇌두 부분은 열을 내는 성분이 더 많으니 떼어내고 사용한다.




1. 유리 냄비에 홍삼근 100g, 홍미삼 100g을 넣는다.




2. 대추 3알, 생강 편 3쪽 넣는다.


4. 물 2L를 넣는다.





5. 센 불로 끓이다 냄비 바닥에서 물망울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불을 최대한 약하게 조절.




6. 3시간 정도 끓여주면 완성.


홍삼 제대로 알기

홍삼을 고를때는 홍삼의 묽기나 색을 보지말고 성분표를 보고 홍삼의 함량을 체크해야 한다.
보통 홍삼을 식품으로 섭취할 땐 농도가 옅어서 물로 끓여서 꾸준히 먹어도 별 문제가 없다고 한다.

인삼은 상약이라고 말하는데 음식과 같이 장기간 먹어도 우리 몸에서 충분히 해독할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소량이라면 먹어도 되지만, 10%가 넘어가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한의원에서 정확히 처방을 받아서 먹는 게 좋다.



한의원에서는 하루에 240cc 기준, 3개월 이내 복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그 이상 복용했을 경우에는 혈압 상승, 피부 발진의 우려가 있어 한의원 내 가이드라인은 3개월 이내로 복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이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너무나도 다양한 효과가 있다.

일부는 에너지를 올려주고 혈액순환을 돕고 활력을 주고, 일부는 진정과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홍삼은 어떤 사람이 먹어도 효과를 못 보기 힘든 구조

잠시 가슴이 뜨겁거나 혈압이 올라가는 것도 진정작용에 의해서 유기적으로 조절이 될 수 있는 우수한 식품.



또 사람에 따라 다르게 효능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장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홍삼을 분해해서 흡수하기 좋게 만든다.

그래서 미생물이 없는 사람은 홍삼을 먹어도 제대로 흡수가 안 되고 배설이 되지만 미생물이 많은 사람은 흡수율이 좋다. 

홍삼과 궁합이 좋은것은 매실의 구연산, 매실과 함께 먹으면 더 효과가 좋다.

매실 1 홍삼10 비율이 적당.






관련글


2016/06/07 - [레시피] - 만물상-청양고추 수제 잼 레시피

2016/06/07 - [레시피] - 만물상-천 원으로 만드는 수제 파르피카 잼, 3종 만능소스 레시피

2016/06/07 - [레시피] - 만물상-불면증에 특효! 상추차,천원의 기적 알감자조림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