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구기자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구기자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나무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전역에 분포하는데요. 우리나라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마을 근처 둑이나 냇가에서 자랍니다. 




나무의 높이는 1~4미터 정도이며 가늘고 회백색을 띤 줄기를 가시가 있는것이 특징. 열매는 타원형의 장과로 8~10월에 밝은 붉은색으로 익습니다. 





우리가 먹는 구기자는 가을에 열매와 뿌리껍질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것을 말하는데요. 한방에서는 열매를 해열제·강장제로 이용합니다. 그럼 구기자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관지 강화 

구기자는 폐를 보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구기자를 꾸준히 먹으면 폐가 깨끗해 지고 기관지가 건강해 진다고 합니다. 평소 기관지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정력 강화 및 신장기능 강화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구기자효능으로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고 정력을 복돋아 주기 때문인데요. 예로부터 구기자를 오래 먹으면 뼈가 튼튼해지고 몸이 가벼워진다고 했으며 허약체질이나 어지럼증이 있는사람, 두통, 당뇨병 등 만성 질병에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폐결핵, 빈혈, 성기능 감퇴에도 보약으로 널리 쓰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안미치는 영향이 없을 정도로 좋다고 알려진 구기자는 흰머리를 검게하고 장수하며 눈을 밝게하고 추위와 더위를 타지않게한다고 알려졌습니다.


3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공복에 구기자차를 마시면 공복감이 줄어든다고 하며 셀룰라이트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수분공급을 원할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탈모 및 기미제거에도 효과적이며 구기자에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피부 미용에 필요한 영양분들을 보충해 주어 주근깨, 뾰루지 제거에도 좋은 구기자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 

구기자에 함유된 비타민C는 오렌지보다 50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보다 베타 카로틴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일계의 비아그라라고 불릴 정도로 피로회복과 정력에 좋다고 합니다. 탁월한 피로회복 효과로 인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5 두통완화, 눈 건강 

앞서 구기자는 각종 두통과 눈의 피로를 해소해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구기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눈이 맑아지고 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구기자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성인병 예방 

구기자에 풍부한 베타민은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 간기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구기자에 있는 비타민C는 피부미용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면역력 강화, 치매예방 

구기자의 주요 성분중 하나인 다당은 백혈구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키워준다고 합니다. 특히 노년에 떨어진 면역력을 강화해 체력을 보충하고 뇌기능을 보호해 치매를 예방하는 구기자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간기능 향상 

앞서 구기자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와함께 간과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간염으로 허약해지신 분들에게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잦은 음주로 피로하거나 기타 간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9 동맥경화 및 혈압 건강 

음식과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효소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전환 효소의 활성을 막는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고혈압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하며 베타인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저혈압에도 효과가 좋다 고 합니다. 





지금까지 구기자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구기자라고 해도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소양인에개는 잘 안맞을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거나 몸에 열이 많은사람, 염증이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하고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도 맞지 않을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