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방광염증상 및 종류 알아보기

오늘은 방광염증상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은 요로감염증의 대표적인 형태로 방광과 요도를 포함하는 하부요로 감염증 인데요. 여성에게 대부분 발병하고 전체 여성의 30%가 평생 한 번 정도는 경험 한다고 합니다. 




방광염은 생리주기가 아닌데도 배뇨장애와 아랫배에 통증이 같이 나타난다면 의심해 볼만한 질병 입니다. 여성에게 특히 빈번하게 생기는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방광염증상과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께요.





1. 남성에 비해 음식과 건강 여성은 요로가 짧다.


2. 장내 세균이 회음부 및 질 입구에 모이기 쉽다. 


3. 성생활 및 임신 때문에 세균이 침범하기 쉽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여성에게 방광염이 빈번하게 생기는데요. 세균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 투여로 쉽게 치료가 가능 하지만 재발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또한 방광염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2차 감염까지 유발해 신장으로의 염증파급, 상부요로 및 방광의 감염결석을 초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염증이 완전히 사라질때까지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방광염증상

1. 평상시에 소변이 자주 마렵다. 


2. 소변을 봐도 음식과 건강 않다. 시원하지 


3.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렵다 


4. 소변에 거품이 심하다. 


5. 소변이 급하다. 


6. 하복부에 통증이 있다. 


7. 냉의 양이 증가하고 탁하다. 


8. 소변시 아래가 찌릿찌릿하고 통증이 있다. 


9. 소변 나오는 부위나 회음부 또는 아래가 아프다. 


10. 소변색이 탁하고 냄새가 난다. 


11.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온다. 


12. 소변이 급할 땐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온다.




이런 방광염증상이 나올수 있으니 이에 해당되면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럼 방광염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급성방광염 

초기에는 출혈, 부종이 나타나는데요. 지속적으로 방광염이 진행되면 점막이 탈락되며 출혈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 곳곳헤 작은 궤양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근육층 까지는 침법하지 않고 방광내에 염증이 국한된다고 합니다.




2 만성방광염 

급성기가 지나고 감염의 상태가 지속되면 만성방광염이라고 하는데요. 염증세포의 침윤이 급성기와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후기로 갈수록 점막하증이 섬유아세포, 형질세포, 림프구로 침윤이 생기며 근육층이 심하게 비후되고 섬유화되어 탄력이 소실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방광염증상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성이 한 번씩은 걸리는 흔한 질병이니 초기 급성 상태에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