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숙지황효능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오늘은 숙지황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숙지황은 현삼과에 속하는 다년초생인 지황의 뿌리를 9번 찌고 9번 건조한 한약재를 말하는데요. 황적색의 생지황을 찌고 말리는 것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색이 흑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고 약간 쓴맛이 있습니다. 주로 간, 심장, 신장의 경락에 작용하지만 심포경, 간경, 담경에도 작용 한다고 합니다. 



숙지황효능



숙지황은 carbohydrate, catalpol, glycoside류, 다당류, 아미노산, 유기산, 철, 아연등 다양한 성분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에 도움을 주어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 되었습니다. 그럼 숙지황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체질개선 

숙지향을 꾸준히 섭취하면 단단하고 튼튼한 체질로 개선된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해 허약체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평소 허약체질로 인해 코피나 어지럼증이 있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하구요. 아이들의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적정량을 꾸준히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숙지황효능



2 피로회복 

앞서말씀드린 숙지황효능에서 혈에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숙지황은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좋게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평소 기력이 딸리고 피로를 많이 느끼시는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3 월경, 출산으로 인한 증상에 효과 

여성분들은 월경이나 출산후에는 과다출혈로 인해 어지럼증이 많이 생기는데요. 숙지황은 예로부터 '음을 보충하고 혈을 보양하는 효능'의 약재로 많이 쓰여 이러한 여성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숙지황효능



4 탈모와 검은머리에 도움 

숙지황은 예로부터 탈모와 머리색을 검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했는데요. 머리카락 색깔을 진하게 하고 숙지황과 하수오, 혹은 다른 약재들과 함께 먹게되면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숙지황효능



지금까지 숙지황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좋은 약재라도 잘못먹으면 독이될 수 있으니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숙지황 섭취시 주의사항 숙지황은 약재이기 때문에 복용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하구요. 비위가 좋지 못한 사람이나 기가 허해 복부팽만 및 변이 좋지 못하는 사람들 에게는 잘못 복용시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 다. 또한 혈당을 내려주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약재인지 꼭 확인 하시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