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근피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근피란 느릅나무의 뿌리속 껍질을 말하며 줄기껍질은 유피라고 합니다. 옛날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했고 코의 질병을 다스린다고 해서 '코나무' 라고도 불렸습니다.
유근피는 뿌리 속껍질은 가을에, 줄기껍질은 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사용 합니다. 요즘처럼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감기와 만성비염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많은 고생을 하시는데요.
특히 콧물과 코막힘이 심해지면 염증이 생겨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습니다. 유근피는 코의 질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유근피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관지, 비염
이제 미세먼지는 봄철 황사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사계절 모두 우리에게 위협을 주는데요. 이로인해 기관지 관련 질병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근피는 코의 질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코나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특히 기관지나 폐의 능력에 도움을 줘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건조한 날씨에 많이 발생하는 비염에도 효과가 탁월한데요. 유근피는 항균, 살균작용이 뛰어나 비염과 축농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염이 있을때는 유근피 진액을 코에 발라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염증제거
유근피는 기관지의 염증 뿐만 아니라 위 와 장의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유근피 진액을 꾸준히 섭취하면 위궤양 예방에 도움을 주며 염증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우리 몸의 장기에 있는 염증들까지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장기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유근피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불면증
현대인은 만성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운동부족으로 인해 불면증에 걸리기 쉬운데요. 유근피를 차로 꾸준히 마시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주어 불면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이뇨작용, 피부미용
유근피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데요. 이로인해 푸석한 피부를 매끈하게 해주고 유근피 진액을 마시거나 팩으로 이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유근피가 피부 보습효과와 함께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유근피를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데요. 평소 소변을 보기 힘든 분들이나 소변을 보거나더라도 잔뇨감을 느끼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유근피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유근피의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유근피의 부작용
유근피를 복용하기 전 자기 몸에 맞는지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모든 약초가 그렇듯 자신의 몸에 맞지 않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유근피는 몸이 차거나 마른사람에게는 좋지 않을수 있다고 합니다. 강한 단맛 때문에 비만인 사람에게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유근피차 만드는 법
1. 유근피 33g 과 물 2L 를 10분 가량 끓이다가 약불로 30분정도 더 끓인다.
2. 끓이는 도중 색이 너무 진하면 중간에 불을 끄고 유근피를 건져낸다.
3. 냉장보관 하여 하루 5회 내외로 물대신 편하게 마신다.
기호나 체질에 따라 우슬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