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생리 덩어리혈 원인 및 개선 방법

여성들은 월경 때문에 다양한 몸의 변화가 일어 나는데요. 이때 생리통이나 생리혈 등 때문에 고민이 많아지기도 하죠. 생리혈은 자궁내막의 불순물이 섞이게 되면 손톱 크기만한 덩어리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생리 덩어리혈 원인은 다양하게 있다고 합니다. 덩어리혈이 생겼을 때는 무조건 몸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하고요. 대부분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면 정상으로 돌아 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덩어리혈이 아니라 매달 지속되거나 양이 많고 크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게 좋다고 해요.



생리 덩어리혈



오늘은 생리 덩어리혈 원인 및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오늘 알려 드리는 내용을 한 번 참고해 보시고 대처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1. 스트레스 & 피로

스트레스와 피로는 우리 몸에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지만,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여 있는 상태에서 생리 기간 까지 겹쳐지게 되면 생리 덩어리혈이 생길수 있다고 해요.


2. 불규칙한 배출

한달에 한 번씩 여성 분들은 월경을 하면서 생리혈을 배출하는데요. 이는 사람에 따라 배출되는 시간이나 양이 다르다고 합니다. 혈액이 배출되는 시간이 느릴 경우나 혈액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자궁안에 혈액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혈액이 응고될 수 있다고 해요. 이로인해 응고된 생리 덩어리혈이 배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 덩어리혈



3. 식습관

식습관 또한 체크해봐야할 부분입니다. 평소 기름지고 열량이 높은 식습관을 가진 분들이라면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즉석식품이나 가공식품 등의 음식, 커피나 음료수, 초콜렛 등의 음식들, 카페인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을 자주 먹는 식습관이 생리 덩어리혈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호르몬 분비

에스트로겐 분비가 너무 많아지면 자궁점막이 너무 과하게 형성되어 덩어리혈이 배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인데요. 자궁내막을 녹이는 효소작용이 충분하지 못하면 이렇게 덩어리혈을 배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5. 자궁질환

자궁질환으로 인해서도 생리 덩어리혈이 생길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자궁근종과 자궁내막증 같은 질환들이 있습니다. 만약 평소보다 생리혈이 많아지거나 뭉쳐진 혈전들이 많아 졌다면 이런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해요. 생리 덩어리혈 크기가 손가락 2마디 보다 크고 갯수가 5개 이상이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



생리 덩어리혈



6. 혈액순환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하면 자궁 점막을 녹이지 못해 혈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혈액 순환이 좋지 못한 분들이라면 덩어리혈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해요.




지금까지 생리 덩어리혈 원인을 한 번 살펴봤는데요. 평소 충분한 휴식과 함께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이런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피로, 음식 등은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생활습관을 돌아보시고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리 덩어리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