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뼈골절에 좋은 음식 살펴 보기

뼈가 부러지면 굉장히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함이 생깁니다. 특히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골절사고가 많아지는데요.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들은 뼈가 많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들도 그렇지만 폐경기를 맞은 여성분들도 뼈 건강이 급격히 나빠지니 조심해야 하죠.




오늘은 뼈골절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평소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뼈에 좋은 음식들에는 이소플라본, 비타민D, 칼슘 등이 풍부한 음식들입니다. 이런 성분들이 풍부한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하면 뼈를 잘 붙게 하고 평소 뼈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우선 이소플라본이 많은 음식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콩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콩을 많이 섭취하면 골반뼈 골절 위험을 21~36%나 낮출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평소 쉽게 접할 수 있는 두부 등을 많이 섭취해주면 좋다고 하고요. 특히 폐경기를 겪은 분들이라면 이소플라본 성분이 여성 호르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이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비타민 D의 경우에는 햇빛을 통해 우리 몸에 합성이 되는데요. 햇빛을 15~30분 정도 쬐어주면 비타민 D를 합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외선 때문에 햇빛을 쬐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요즘은 미세먼지도 한 몫 하기 때문에 밖에 나가는 것을 꺼리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그래서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은 햇빛에 말린 식품들이 있습니다. 온풍기로 말린 음식들이 아니라 햇볕에 말린 식품들을 구입하시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표고 버섯이나 시래기, 무말랭이 등이 있습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마지막으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멸치와 우유가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식품들입니다. 그런데 이들 보다 해조류에 칼슘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미역은 우유보다 무려 13배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매생이도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홍화씨가 뼈골절에 좋다고 하는데요. 홍화씨는 기름으로 섭취하면 좋다고 하며, 골밀도 수치를 상승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하니 평소 홍화씨 기름을 이용해 요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지금까지 뼈골절에좋은음식 몇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요즘 같은 추운 계절에 특히 골절에 주의하시고 평소 이런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