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매스틱 효능, 위장 건강에 도움 된다

매스틱은 신이 내린 눈물이라고 불리우며 위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매스틱은 나무의 수지로 나무에 상처를 내면 표면에 수지가 나오게 되는데 그 모양이 눈물과 닮았다고 해서 '신이 내린 눈물'이라고 불립니다.




특히 매스틱은 과거 금으로 가치를 달아서 가치를 책정했을 만큼 귀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당시 콜롬버스가 중요한 물물 교환 수단으로 여겼던 향신료는 은으로 가치를 달았다고 합니다. 또 히포크라테스, 헤로도토스 등 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매스틱이 위장 건강 및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매스틱 효능



그리스에서는5천 년 전부터 위 건강을 위해 쓰였다고 하며, 최근 탁월한 건강 효과로 미국이나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형대로 가공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특허, 국제 특허를 비롯해 미룩 FDA, 식약처 등에서도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개별 인정 원료로 인정했습니다.





매스틱은 나무에서 나오는 송진 같은 끈적끈적한 수지성 삼출물로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매스틱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장질환

매스틱 효능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효과가 위장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위장질환이라고 하면 소화불량이나 속쓰림, 위산 역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은 위산 과다를 들 수 있는데요. 매스틱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 점막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매스틱 효능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스틱은 궤양 유병률을 감소하며, 위액 분비량을 감소 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는 매스틱에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인데요. 식이섬유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 자극을 함소하며 히스타민 분비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77%의 환자에서 평상시 위 통증 개선 및 긴장성 통증 개선, 상복부 속쓰림 개선, 소봐불량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매스틱 효능



2. 항산화 효과

매스틱에는 휘발성 아로마 성분인 테르펜, 피토스테롤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테르펜 성분은 환경이나 해충에 스스로 방어하는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테르펜은 피톤치드와 아로마테라피 오일의 주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위암예방

앞서 매스틱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우리나라 성인 약 70%가 위암 발암인자인 헬리코박터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스틱은 소화성 궤양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항균력이 있다고 하고요. 낮은 농도에서 헬리코박터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4. 충치 예방

매스틱의 뛰어난 항균효과는 구강에 있는 세균과 플라크를 감소해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치과에서도 충치 예방 재료로 매스틱을 이용한다고 하며, 치악이나 껌, 건강기능식품 등의 원료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매스틱 효능 몇 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아직 특별한 부작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주의할 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매스틱은 식물성 성분이라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설사나 복통, 배탈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임산부나 수유가의 산모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고 하니 섭취를 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