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로라타딘 부작용 및 복용시 주의사항

로라타린은 재채기나 코막힘, 가려움 등의 알러지성 비염과 두드러기 완화를 위해 복용하는 의약품입니다. 로라타린의 항히스타민 성분은 이런 증상들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감소하고 부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하루에 한 번만 먹어도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때마다 수시로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로라타딘은 의사의 처방이 없더라도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복용을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처방이 필요 없기는 하지만 복용법을 준수하지 않으면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로라타딘 복용시 주의사항



아파서 먹는 약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부작용과 복용 방법을 살펴 보고 복용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오늘은 로라타닌 부작용 및 복용전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라타딘 부작용

로라타딘을 복용하면 졸음과 나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항히스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항히스타민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운전을 하시는 분이나 위험한 작업을 하는 분들은 작업 전 복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로라타딘 부작용



또한 시판 후 임상실험에서 밝혀지지 않았던 이상증세가 추가 되기도 했는데요. 추가된 부작용은 경련 증상이며, 경련 증상이 나타난다면 약 복용을 바로 중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례

실제 비염 치료 목적으로 10세 아이가 약 2주간 하루 0.5g을 복용했는데 2주차에 약을 복용했을 때 1분 가까이 경련을 일으킨 사례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련 증상으로 인해 약 복용을 중단하고 15일 후 다시 복용했는데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요. 이런 사례로 미뤄봤을때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에는 복용시 경과를 관찰해야 한다고 합니다.




복용시 주의사항

로라타딘은 6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복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소아에게 로라타딘을 복용시켜야 할 때는 시럽형식으로 만들어진 2~5세 가용 가능한 제품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2~6세 용이라고 하더라도 과민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로라타딘 부작용



이외에도 로라타딘은 실신이나 두통, 구토 증세가 발견 되기도 했답니다. 특히 산모의 경우에는 로라타딘 복용을 금지하고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로라타딘 부작용 및 복용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 말씀 드린 내용들을 잘 참고 하시고 복용전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