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과학자들이 밝힌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는 각종 방송에서 빠지지 않고 인기가 높은 주제입니다. 요즘은 스트레스보다 비만이 만병의 근원이라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과학자들이 밝힌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한 번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그동안 저탄수고지방이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 굉장히 다양한 다이어트 비법들이 공개됐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결과에서 운동 만으로는 절대 살을 뺄 수 없다고 강조 하면서 식단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졌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실제 운동으로 그날 섭취한 칼로리를 모두 소모 하려면 운동 선수가 아닌 이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음식을 줄이거나 굶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반드시 요요현상을 불러오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이 밝힌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2014년 토론토대학교 연구팀은 과학적 감량 기사 59건을 조사했습니다. 조사 끝에 연구팀이 밝힌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 식단' 이라고 밝혔죠.


또한 미국 의사 협회 저널에서는 자신만의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을 한 사람들 모두 비슷한 정도로 체중이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결론은 어떤 다이어트를 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느냐라는 것.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몇일 안에 극단적으로 살을 빼는 단기 다이어트는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것이며 이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당연히 건강에 해가 되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일반인들이라면 장기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게 합리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길게 다이어트를 유지하려면 평생 지속할 수 있는 식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힙니다. 알려진 다이어트 비법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이후 중단을 하면 다시 원래데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죠.




1. 몸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다이어트를 실행할 때 많이 먹는 다이어트 제품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최대한 빠르게 살을 빼고 싶은 열망이 있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 식품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섭취를 해야 건강에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수많은 다이어트 식품들을 주식으로 한다면 곤란하다는 것인데요. 이런 식단은 오랫동안 유지하기 힘든 식단이기도 합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2. 조금씩 생활습관 바꾸기

현재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보고 좋지 않은 음식들의 섭취를 줄여 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채소를 먹지 않는 사람은 끼니에 채소를 조금씩 먹으면서 늘려나가고, 설탕과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끼니 사이에 너무 허기지지 않도록 적당한 간식을 섭취하는 것들입니다.


살 찌게 하는 식품들은 대부분 잘 알고 계시는 음식들입니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가공식품이나 즉석식품 등의 음식을 줄여 나가면서 생활습관을 바꿔주어야 하죠. 특히 갑자기 식단을 완전히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니 하나씩 천천히 습관을 바꿔 나가라고 합니다.




이렇게 길게 다이어트 플랜을 세웠다면 실행 가능한 식단을 만들어 보세요.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은 대부분 잘 알고 계실겁니다. 그런 음식을 줄이고 건강한 음식을 추가 하면서 식단을 조금씩 바꾸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지금까지 과학자들이 밝힌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한 번 살펴봤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덜 줄 수 있는 식단입니다. 어떤 다이어트 방법이던 꾸준히 하면 분명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다이어트가 건강한 다이어트인지, 자신이 평생 유지할 수 있는 식단인지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