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루틴이 풍부한 메밀차 효능 한 번 알아봅니다

메밀은 요즘같이 날씨가 더욱 많이 생각나는 음식이지만 추울 때 먹어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요즘 건강을 많이 생각하시면서 많은 분들이 밀가루보다는 메밀을 많이 드시는데요. 오늘은 메밀차 효능 및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메밀이나 메밀이나 같은 거예요. 메밀이 표준어고 모밀은 강원도 사투리라고 하네요.

 

 

메밀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밀차에는 또 다른 다양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메밀을 여름철에 많이 먹는 이유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생기는 식욕이 떨어짐, 소화장애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메밀이 기력을 되살리고 입맛을 돋운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은 평양냉면이 인기인데 평양냉면의 핵심은 메밀면이죠.

 

 

메밀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의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염증을 가라앉히고 배변을 돕는 것 역시 중요한 메밀차 효능 중 하나이죠.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분들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메밀과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무가 있다고 합니다.

 

 

메밀차는 칼로리가 낮고 필수아미노산, 비타민B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차가 지방 연소 작용을 촉진한다고 하고요.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알코올을 해독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메밀차 효능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혈관건강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혈관이 튼튼해지면 신체 노화를 예방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고요. 특히 모세혈관 탄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와 같은 성인병에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췌장 기능을 향상시켜 뇌 관련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메밀차는 독성이 없어 내장기관을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원활한 장기 활동으로 기운을 북돋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한다고 해요. 또한 활발한 장기 활동은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과 찌꺼기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밀차 역시 찬 성질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몸이 냉하신분이나 저혈압 환자, 위장이 약한 분들은 과도한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메밀차 만드는 방법

1. 질 좋은 메밀을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잘 말려줍니다. 이후 볶아야 하기 때문에 잘 말려 주셔야 불편함이 없습니다.

 

2. 달군 프라이팬에 깨를 볶듯이 볶아 주시면 되는데요. 메밀 색이 살짝 변할 정도로만 볶으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많이 볶으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태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3. 마지막으로 보리차 끓이듯이 냄비에 물과 함께 약불로 우려내시면 되겠습니다. 물처럼 메밀차를 마시고 싶은 분들은 물로 농도를 조절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