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씀바귀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씀바귀는 뿌리와 잎에 있는 흰 즙이 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지역에 따라 쓴나물, 쓴귀물, 싸랑부리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평소 나물이나 무침으로 자주 드시기 때문에 익숙한 채소이기도 한데요. 약용 성분이 뛰어나 약재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씀바귀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화 예방

씀바귀에 함유된 시나로 사이드, 토코페롤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늦춘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노화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하고요. 특히 토코페롤 성분은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 산화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씀바귀에는 알리 파틱,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항암작용을 비롯해 면역력을 증진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씀바귀에는 세스퀴테르펜 배당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역할을 해 항암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씀바귀 추출물은 영양 성분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는 14배, 항 박테리아 효과는 5배,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는 7배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은 일종의 지방으로 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씀바귀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

씀바귀에 함유된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소화 기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소화불량이 잦은 분들은 씀바귀가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씀바귀를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면역력 강화

씀바귀에는 알리파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알리파틱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습진 개선

씀바귀 달인 물을 섭취하거나 습진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습진 때문에 손끝이 잘 갈라지는 분들은 한 번 시도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 건강

씀바귀에는 아르기닌, 알라닌, 트레오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간에 쌓인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평소 피로가 잘 쌓이는 분들은 씀바귀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열작용

씀바귀의 찬 성질이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내장에 쌓여 있는 독소를 해독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씀바귀 효능을 알아봤는데요. 특별하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설사가 잦은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