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가임기 계산 방법 및 계산기 안내

가임기 계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생리 주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만약 자신의 생리 주기가 28일이고 1월 1일에 생리를 시작했다면 다음 생리는 1월 19일이 된다. 가임기는 생리 14일 전이 되는데 이 경우에는 1월 15일이 가임기가 된다.

 

 

단, 정확하게 그 날짜라고 못 박을수는 없으며 플러스 마이너스 3일 정도를 예상해야 한다. 참고로 난자의 수명은 24시간이며 정자의 수명은 3일 정도니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시기를 잘 맞추는 게 좋다.

하지만 가임기 계산을 하고 계획을 세웠다고 하더라도 정확할 수는 없다. 사람에 따라 배란일이 늦어지거나 빨라지는 경우도 있고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 분들도 있으니 대략적인 기간으로 참고 하도록 하자.

생리주기 외에도 기초체온으로 가임기를 계산해볼 수도 있다. 배란일에는 평상시보다 체온이 올라가게 되는데 기초체온을 계산하는건 기간이 많이 필요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다. 아침에 약 5분간 체온을 6개월 정도 꾸준히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배란진단시약이나 질초음파 등을 이용해 가임기를 계산해볼 수도 있다. 초음파로 계산하는 방법은 자궁내막의 두께 및 난포의 크기 증가를 통해 배란일을 예측하게 된다.

 

만약 가임기 계산이 헷갈리다면 편하게 계산기를 이용해볼 수도 있다.

 

http://u-health.dobong.go.kr/hcal/ovulation.asp

 

건강 계산기 - 생리/가임일 계산기

 

u-health.dobong.go.kr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생리/가임일 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한다.

 

최근 생리일과 지난 번 생리일, 생리 주기 등 계산기에 빈칸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