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의 제일 큰 원인은 아무래도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죠. 직장, 학교등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불면증외에도 여러가지 병의 원인 이기도 합니다. 특히 하루종일 빡빡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은 퇴근후에 회식이나 음주자리로 술기운을 빌어 잠을 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환경 변화로 인한 불규칙한 생활도 불면증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적절한 휴식이 불면증을 해소하기에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그럴만한 여유를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수면제 처방을 받아 복용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수면제 보다는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는 음식이나 차를 드셔 보시는건 어떨까요?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꿀 - 꿀의 포도당이 오렉신(의식을 깨우거나 주의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을 낮춰 준다고 합니다.
2. 바나나 - 깊은 수면에 필요한 칼륨과 미네랄이 높다고 합니다.
3. 유제품, 달걀 -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의 공급원이며, 칼슘은 트립토판의 효과를 더욱 높여 준다고 합니다.
4. 견과류 - 세로토닌 수준을 높여주고 마그네슘과 트립토판 성분이 도움이 되며, 씨앗류는 진정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5. 체리, 포도 - 멜라토닌 성분이 높아서 주스로 자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6. 녹색잎 채소 - 수면 호르몬 생산에 중요한 칼슘이 풍부 하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차
1. 허브차 - 허브차의 진정 효과가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대추차 - 피로회복에 좋아 피로를 풀어주고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국화차 - 머리를 맑게 해줘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솔잎차 - 혈액순환을 도와줌으로 불면증 뿐만 아니라 두통, 빈혈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