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완치 가능한 질병일까?
한국인들이 주변에 가장 알리고 싶지 않고 숨기는 질병이라고 한다면, 바로 정신분열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정신병에 대해서는 인식이 좋지 않은쪽으로 기울어져 있는게 사실인데요.
최근에는 인식이 많이 바뀌어 정신과 상담에 대해 나아지고 있는것도 사실이지만, 조현증의 경우에는 괴상하고 폭력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꽤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것만은 사실입니다.
조현병이란?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리우는 조현병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말하는데요. 광범위한 이상 증상이기 때문에 단일 질병이 아닌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는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군으로 분류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원인
앞서 말씀드렸듯이 조현병은 사고나 감정, 지각 등 행동도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원인 또한 딱 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것 때문에 조현병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펼쳐지고 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 물질 시스템 이상, 변연계 및 기저핵 이상 등의 신경병리적 이상으로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가 정확한 원인은 아니라고 합니다.
조현병 초기 증상
일반적인 정신 질환과 다른 조현병만의 특이 점을 발견할 수 있는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이는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조현병의 특징때문이라고 보고 있으며 다양한 질환에 대한 감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조현증 증상
대표적인 조현병의 증상으로는 망각, 환각이 있다고 하며, 피해 망상과 과대 망상, 신체적인 망상까지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환각 증상, 환청 증상 또한 흔하게 나타나며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충동을 억제하는데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특히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거나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 완치 가능한가?
앞서 조현병은 광범위한 범위에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어 완치방법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현재의 치료법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조기에 발견해 꾸준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조현병을 완화하는 치료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함께 재활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조현병의 원인과 조현병 완치 가능한 질환인지 알아봤는데요. 아쉽게도 완치는 아직 안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조기에 발견해서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꾸준히 받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관련글]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