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예

먹거리엑스파일 210회-중국산 반찬,양파


중국산 반찬이 수제 반찬으로

일부 수제 반찬을 파는 집들이 중국에서 수입된 반찬을 수제로 둔갑시키고 있다.
수십가지의 반찬들을 판매하고 있는 이 가게의 점원은 손님들에게 직접 만든 반찬을 팔고 있다고 한다.



제작진의 관찰중 반찬가게 점원이 다른 쓰레기봉투에 자신의 쓰레기를 쑤셔넣고 있는 장면을 포착.

직원이 버리고간 봉투를 수거해 조사한 결과 공장에서 만들어진 대용량 반찬의 포장지가 발견됨.


또다른 반찬가게들 취제결과

평균 가격은 2~3천 원 선, 여기도 국내산이라고 팔고있음.


또다른 반찬가게 국내산은 5천 원선, 중국산 반찬도 같이 팔고 있다고 함.

점원의 말로는 국내산 재료로 만든 반찬은 3천 원 으로 팔수가 없다고 함.


전통시장 에서 만드는 반찬도 상황은 마찬가지.

수입 매장에서 파는 중국산 완제품 반찬의 가격은 1kg 당 3천 원 선.




이런 반찬들은 2~3배의 가격에 팔리고 있다.

마트에서 팔리고 있는 국내산 반찬의 유통기한은 1~6개월 사이, 중국산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중국산 반찬을 수거해 보존료 검사를 의뢰한 결과 기준치 이내의 보존료가 검출.

보존료 외에 소금과 설탕을 이용해 유통기한을 늘리고 있는것으로 보임.

중국산 반찬의 경우 국내산 반찬에 비해 염도는 2.6배, 당도는 1.6배의 차이를 보임.






중국산 젓갈류의 반찬뿐만 아니라 깻잎, 무말랭이등의 반찬에서 다량의 대장균군 검출.

이러한 절임식품, 조림식품은 살균제품에 의해 대장균군의 기준을 명시하고 있다.


의뢰한 비살균제품균의 제품은 대장균군의 기준이 없다.

이러한 반찬들은 반찬가게 뿐만 아니라 한식뷔페, 구내식당, 도시락 업체 같은 식당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반찬들은 원산치 표시 대상품목에 없다는 사실.



수입산 양파

한국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가장 많이 쓰인다는 양파.
대형 식자제 매장에서 일본, 중국산 양파도 팔리고 있으며, 수입량이 많아보인다.
상인들은 따로 망에 포장하거나 적은량으로 팔면서 국내산으로 속이고 있다.
이렇게 작업된 양파들은 백화점내 식당에까지 납품되고 있다.


국내산 양파 VS 수입산 양파

국내산은 겉으로 보면 껍질이 정리가 되어있지 않고 흙도 부분마다 묻어있다.
위에 꼭지 부분이 굉장히 길게 잘려 있고, 뿌리 부분도 길게 나와 있다.




국산과 비교해 중국산은 겉모습이 깨끗하고 껍질도 국산보다는 정리가 잘 되어있는 편.

꼭지 부분이 길고 밑에 잔뿌리 부분도 길게 있긴 하지만 국산보다는 많이 없다.





하지만 양파에 따라 꼭지와 뿌리 부분이 다 달라서 뭐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에는 힘든상황.



일본산 양파는 겉으로 봤을 때는 국산과 중국산에 비해 가장 깨끗하고 광택이 있다.

만져보면 가장 단단하고 위에 꼭지 부분이 다 짧게 정리가 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수입산 양파와 국내산 양파를 외관상으로 구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양파의 재배지가 어디냐에 따라서 국내산 양파와 약간의 외형차이 또는 맛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우리나라와 똑같은 기후에서 자란 양파이고 품종이 동일하다고 한다면 외형적으로는 똑같이 자라기 때문.


현재 국산 양파의 수확이 줄어들었지만 양파의 수입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가격이 떨어진 상황.

저온창고에 저장된 양파만 수백톤이 넘는다고 함.

이제 곧 햇양파가 나올 시기지만 저장된 양파 때문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


이상한 점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국산 양파는 무안산.





무안군에서는 무안에서 생산된 양파뿐만 아니라 인근 다른 지역에 있는 양파도 무안군 창고에 보관했다가 나가는 실정.

때문에 국내산으로 표기해서 나가고 있다.





산지에서도 국산으로 판매되고 있는 양파를 시중에서는 무안산으로 팔고있는 상황.





깐양파를 납품하는 한 업체는 작년 양파값이 쌀때 대량으로 중국산과 일본산 양파를 구입해 놓고 양파값이 오르자 비싸게 팔고 있고 있음.

이 양파들은 학교 급식소로 납품되고 있다.





관련글


2016/03/28 - [TV 방송/먹거리 엑스파일] - 먹거리 엑스파일 208회-소포제와 간수, 착한두부 식당정보,정무네 두부


2016/04/04 - [TV 방송/먹거리 엑스파일] - 먹거리엑스파일 209회-한국인 출입금지 식당,그후, 진짜 곰치국 식당정보,강릉 주문진 곰치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