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식품을 탐하다 3회-스피루리나의 효능,오징어 봄나물 냉채,스피루니나 누룽지탕,스피루니나 홈피자 레시피


스피루리나

WHO에서 스피로리나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이들에게 어떠한 위험 없이 지급될 수 있다는 이유로 적절한 식품이라고 한다.
스피루리나에는 풍부한 항산화 효소인 SOD 피코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스피루리나는 다이어트, 피부에 특히 좋은 음식.




피부를 망치는 사소한 습관

1. 세게 두드려 바르는 화장품은 피부에 독이다.
- 일반적인 피부를 가진 경우 가볍게 두드리는 정도는 무방하지만 피부에 염증이나 트러블이 있는 경우 세게 두드리면 피부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2. 통화 중 발열하는 휴대 전화는 피부에 독이다.
- 피부에 열이 닿는 빈도수가 많아지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스피루리나에 관한 오해와 진실

Q : 스피루리나가 피부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
A : 스피루리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에 도움이 된다.
- 활성 산소가 과도하게 발생할 경우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스피루리나 같은 조류에 들어있는 엽록소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아닌이 들어있다.

Q : 스피루리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
A :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이 100g당 60% 이상 들어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 8종, 미네랄, 비타민, 항산화 효소 (SOD) 등 50여 가지의 필수 영양소가 함유돼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오징어 봄나물 냉채

재료


오징어 1마리, 두릅 200g, 참나물 한 줌, 양파 1/6개, 청주 1T, 생강 1/2조각, 소금


* 스피루리나 사과 소스 : 스피루리나 1/2t, 사과 반쪽, 식초 2T, 설탕 1/2T, 포도씨유 1/2T, 다진 마늘 1t, 소금 약간, 참기름 1T



만드는 법


1.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손질해 두고, 참나물은 4cm 길이로, 양파는 채 썰어 찬물에 헹구어 매운맛을 빼둔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뒤 안쪽에 칼집을 내 반 잘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끓은 물에 소금을 넣고 두릅을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건져두고, 잘라 놓은 오징어는 데쳐낸다.


4. 사과 반쪽을 갈고, 식초 2T, 설탕 1/2T, 포도씨유 1/2T, 소금 약간, 스피루리나 1/2t를 섞어 스피루리나 사과 소스를 완성한다.


5. 데친 오징어와 두릅,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둔 참나물, 매운맛을 뺀 양파를 볼에 담고 스피루리나 사과 소스를 끼얹어 살살 버무린다.






스피루니나 누룽지탕

재료


찹쌀 누룽지 1/2봉지 (200g), 백합 조개 200g, 새우 150g, 오징어 1마리, 청경채 4줄기, 표고버섯 2개, 대파 1/4줄기, 저민 마늘 3개 분량, 건 고추 3개, 굴 소스 2T, 튀김기름 2컵


* 닭 육수 1컵 반 : 닭 뼈 200g, 대파 1/2줄기, 양파 1/3개, 월계수 잎 2장, 물 5컵

* 소스 : 스피루리나가루 1t, 청주 1T, 녹말물 2~3T




만드는 법


1. 냄비에 닭 육수 재료를 넣고 20분간 약불로 끓여 육수가 우러나면 건더기는 건진다.


2. 백합 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 한 뒤 비벼 씻어 건지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뒤 안쪽에 칼집을 내 한입 크기로 자른다. 새우는 껍질 벗긴 것으로 준비한다.


3. 건 고추, 마늘, 대파는 저며 썬 뒤 기름 두른 팬에 볶다가 새우, 오징어, 청경채, 버섯을 넣고 굴 소스로 간을 해준다. 


4. 볶은 재료들에 닭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스피루리나 가루 1t, 청주 1T를 넣어 가루가 풀어지도록 젓는다.


5. 끓는 마지막에 녹말 물(녹말가루 : 물=1:1)을 풀고 젓는다.


6. 170도로 끓인 기름에 누룽지를 넣어 하얗게 부풀어 오르도록 튀겨낸 뒤 완성 접시에 담고 해물 소스를 끼얹는다.






스피루리나 홈피자

재료


토르티야 2장, 마늘 20알, 방울토마토 200g, 슈레드 피자치즈 1컵, 올리브유


* 단호박 소스 : 단호박 1/2통, 스피루리나 가루 1t, 꿀 2T,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단호박을 1/4 크기로 잘라 속을 파낸 뒤 찜통에서 15분간 찐다.


2.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르고, 마늘은 매운 향이 사라지게 노릇하게 굽는다.


3. 쪄낸 단호박을 으깬 뒤 스피루리나 가루 1t, 소금 약간, 꿀 2T를 넣고 잘 섞는다.


4. 토르티야에 단호박 소스를 푸짐하게 올려준 뒤 구운 마늘, 토마토, 피자 치즈를 얹는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토르티야를 올린 뒤 뚜껑을 덮고 중약불로 10분여간 굽다가 치즈가 녹아내리면 불을 끈다.










관련글


2016/04/10 - [TV 방송] - 식품을탐하다 2회-구기자의 효능과 구기자 인절미,구기자 쑥 전,구기자 떡갈비,구기자 솥밥 레시피


2016/04/01 - [분류 전체보기] - 식품을 탐하다 1회-콩의 역사와 효능,낫토 만능 쌈밥,낫토 고추 장아찌 비빔면, 콩 스튜, 콩 잼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