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식품을 탐하다 4회-테프의 효능,테프만두,테프밥&주먹밥,테프 미니버거 레시피

대장암 발생률 아시아 1위, 식이섬유 부족이 원인?

식이섬유의 일일 섭취 권정량은 25g, 하지만 한국인의 실제 섭취량은 20g 이다.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습관은 대장암 발병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테프의 효능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여성호르몬, 폐경기가 되면 여성호르몬이 감소되 뼈에는 굉장히 치명적이다.
따라서 50대 칼슘 섭취가 100세 건강을 좌우할수 있다고 볼수있는데 이에 좋은 음식이 테프 이다.
테프는 풍부한 칼슘과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줘서 적게 먹고 배부른 최고의 식품.




포만감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해, 장 건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대장암 예방,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테프는 글루텐이 없어 떠오르는 밀가루의 대체식품 이기도 하다.

테프는 에티오피아 고원지대에 사는 원주민들의 주식인 인젤라를 만들때 사용된다.

이후로 선진국이 관심을 보이며 알려지게 된다.

미국 아이다호에서 선진기술로 집중 재배를 시작했고, 효능이 알려지면서 타임지, 워싱턴 포스트 에서 슈퍼푸드로 소개됨.





특히 주식이 쌀인 우리나라는 탄수화물 중독이 쉽게 걸릴수 있는데 임산부들이 탄수화물 중독에 쉽게 빠진다.

그 이유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우울증을 느끼게 되는 임산부가 탄수화물에 빠지기 쉽기 때문.


테프를 음식에 넣어서 먹게되면 탄수화물을 줄일수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

테프는 곡류임에도 불구하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


테프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약 3배, 칼슘은 우유에 약 2배가 들어있다.

때문에 임신부, 폐경기의 여성에게 아주 좋은 음식.


테프와 비슷한 한국의 곡물로 들깨를 들수있는데 들깨 또한 식이섬유, 칼슘이 풍부하다.



관련글


2016/04/19 - [건강 정보] - MBC스페셜 탄수화물의 경고 2부 식단

 


테프 만두

재료


만두소 (불린테프 2/3컵, 애호박 1/2개, 양파 1/2개, 생표고버섯 3개, 돼지 안심 다진 것 200g, 대파 1/2줄기, 굴 소스 1T, 다진 마늘 1T, 깨소금, 참기름 각 2T, 소금, 후춧가루


* 만두피 : 불린 테프 1컵, 물 1/2컵, 중력분 2컵, 소금 1t





만드는 법


1. 만두피- 불린 테프와 물 1/2컵을 믹서에 넣어 갈아준 뒤 소금 간한 중력분에 넣어 만두피 반죽을 만든다. 

반죽을 한 덩어리로 뭉친 뒤 비닐 팩에 담아 밀봉한 뒤, 냉장실에서 30분간 숙성 후 꺼내서 여러 번 치대어 준다.


2. 애호박, 양파, 표고버섯, 대파는 크게 썰어 커터기에 넣고 돌려 잘게 다진다.

팬에 다진 채소를 넣어 살짝 볶아 수분을 제거한다. 


3. 다진 돼지고기에 불린 테프와 2의 채소를 넣고 굴 소스, 다진 마늘, 깨소금,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만두소 반죽을 만든다.


4. 테프 반죽을 작게 잘라 밀가루를 고루 뿌린 후 밀대로 얇게 밀어준 뒤 가운데 만두소를 얹은 다음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바른 뒤 반달모양으로 붙이고 주름을 잡아 만두를 빚는다.


5. 김이 오른 찜통에 테프 만두를 간격을 두고 얹어 중불에서 10분간 쪄낸다.

기호에 따라 초간장을 곁들여 찍어 먹는다. 





테프밥 & 주먹밥

*테프밥 : 테프 1/2컵, 불린 쌀 2컵, 물 2컵과 2/3컵


*주먹밥 : 테프밥 3공기, 잔 멸치 볶음 1/2컵, 건새우 볶음 1/2컵, 우엉채 조림 1/2컵, 메추리알장조림 1/2컵, 쌈용 채소(상추)


*테프쌈장 : 삶은 테프 1/2컵, 된장 4T, 다진 마늘 1T, 올리고당 1T, 들기름 1T, 통깨



만드는 법


1. 테프밥- 테프는 세척 전용 팩에 담은 후 물에 담가 주물러 씻은 뒤 넉넉한 물에 담가 30분간 불린 다음 체에 건져 물을 뺀다. 

돌솥에 불린 쌀과 불린 테프를 섞어준 뒤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2. 주먹밥- 냉장고 속의 밑반찬을 준비한다. 우엉채 조림은 2cm 길이로 자른다.


3. 냄비에 불린 테프와 물 1컵을 부어 5분간 삶아 고운 망에 거른다. 

삶은 테프에 된장, 다진 마늘, 올리고당, 통깨, 들기름을 섞어 테프 쌈장을 만든다.


4. 테프밥이 식었거나, 찬밥을 쓸 경우에는 전자레인지에서 따끈하게 데운 뒤 랩을 깔고 테프밥을 얹고 가운데 준비한 밑반찬을 적당히 얹은 후 랩째로 동글게 말아 주먹밥으로 만든 뒤 상추 위에 얹고 테프 쌈장을 얹는다. 





테프 미니버거

재료


단단한 두부 1모, 불린 테프 1컵, 양파 1/4개, 대저 토마토 2개, 치커리 15g, 포도씨유


*버거양념 : 토마토케첩 1T, 소금, 후춧가루


*양파버섯소스 : 양파 1/2개, 생표고버섯 3개, 토마토케첩 1/2컵, 간장 1큰술, 후춧가루 





만드는 법


1. 두부는 1cm 두께로 넓적하게 저며 썬 뒤 지름 5~6cm 크기의 둥근틀이나 컵으로 눌러 둥글게 잘라놓는다.

남은 두부는 으깬 뒤 면 보자기에 싸서 물기를 짜낸 뒤 테프 버거 반죽에 넣는다.


2. 버거패티에 넣을 양파 1/4개는 잘게 다지고 소스에 넣을 양파 1/2개는 채를 썬 후 생표고버섯은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불린 테프를 넣어 볶다가 다진 양파를 넣어 볶는다.


4. 으깬 두부에 2를 섞고 토마토케첩 1T, 소금, 후춧가루를 간해 반죽한다.


5. 기름 두른 팬에 1번 두부를 얹어 앞뒷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4의 버거 패티 반죽은 동글납작하게 빚은 후 기름 두른 팬에 얹어 노릇하게 부친다. 


6. 토마토는 저며 썰고 치커리는 버거에 올릴 정도로 작게 자른다.


7. 소스 만들기 ?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채를 볶다가 표고버섯을 넣고 토마토케첩 1/2컵, 간장 1큰술, 후춧가루를 간하고 조려 소스를 만든다.


8. 두부 위에 7의 소스를 바르고 치커리->테프버거->소스->토마토->두부 순서로 얹고 고정이 되게 꼬치로 끼운다. 








관련글


2016/04/14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3회-스피루리나의 효능,오징어 봄나물 냉채,스피루니나 누룽지탕,스피루니나 홈피자 레시피


2016/04/10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탐하다 2회-구기자의 효능과 구기자 인절미,구기자 쑥 전,구기자 떡갈비,구기자 솥밥 레시피


2016/04/01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1회-콩의 역사와 효능,낫토 만능 쌈밥,낫토 고추 장아찌 비빔면, 콩 스튜, 콩 잼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