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식품을 탐하다 8회-착한단맛,나쁜단맛,오렌지 허니 치킨윙,허니 바질 망고 요구르트 레시피

정제설탕

정제된 설탕을 섭취시 흡수가 빨라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한다.
열량은 높지만 영양소는 없는것이 정제설탕
설탕은 섬유소가 없어 체내 흡수가 빠르고 포만감이 적어 과잉 섭취의 위험이 있다.



최근 전 세계에서 설탕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정부의 당류 저감 정책으로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에 대해 경고하고 국민의 올바른 식습관을 유도하고 있다.


과도한 설탕 섭취는 비만, 당뇨를 유발하고 더욱 위험한 것은 당뇨 합병증.

평소 무심코 먹어온 설탕, 우리가 먹는 가공식품에는 설탕량이 얼마나 될까?


콜라 250ml = 각설탕 약 10개 (약 25g)

초콜릿 우유 200ml = 각설탕 약 9개 (약 23g)

유산균 음료 60~70ml = 각설탕 약 3~4개 (약 10g)


식품에 들어간 설탕의 양도 무시할수 없는 정도이다.

그렇다면 당을 어떻게 섭취하는게 좋을까?





요리하거나 음료를 마실 때 건강한 당을 사용해라.

천연 그대로의 정제되지 않은 꿀을 이용한다.
꿀은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환자도 안전하게 즐길수 있으며 정제당 보다는 체내 분해 속도가 느려 혈당을 천천히 올린다. 
또한 충치의 주 원인인 자당이 없고, 당뇨, 비만의 원인인 맥아당 또한 없다.

농촌진흥청에서 벌꿀과 설탕에 충치균을 투여하고 관할해본 결과 설탕에서는 충치균이 번식했지만 벌꿀에서는 충치균이 죽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세균 번식을 억제해 미라의 방부제로 사용했다고 한다.


좋은 꿀 선택 요령

1. 수분 함량 20% 이하.
2. HMF 3 이하.
3. 개봉 시 불쾌한 향이 나지 않는 꿀.

특히 벌에 설탕물을 줘서 얻어낸 사양꿀은 주의해야 한다.
사양꿀은 벌에 설탕물을 먹여 만든 일명 '가짜꿀'.



오렌지 허니 치킨윙

재료


닭봉 15개, 오렌지 2개 오렌지 주스 200mL, 꿀 4T, 칠리소스 6T, 올리브 오일 2T, 파슬리 10g, 아몬드 슬라이스 30g, 로즈메리 10g, 소금 약간, 후추 약간(오렌지는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씻어 준비)


만드는 법


1. 닭봉을 깨끗이 씻어 준비하고 소금, 후추와 다진 로즈메리, 오렌지 껍질을 넣고 올리브 오일과 버무려 재워둔다.


2. 오렌지는 껍질을 필러로 얇게 잘라주고 과육은 살만 발라준다. 남은 오렌지는 즙을 짜내 준비한다.




3. 냄비에 꿀을 넣고 준비된 오렌지 주스와 과즙, 슬라이스한 오렌지 껍질을 넣고 끓여 준 후 일정 농도가 나면 칠리소스를 넣고 농도를 맞춰준다.


4.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재워둔 닭봉을 넣고 바삭하고 노릇하게 굽다가아몬드 슬라이스를 넣어 치킨과 비슷한 색이 나도록 구워준다.




5. 구워진 치킨에 (2) 번의 소스를 붓고 오렌지 과육과 잘게 다진 파슬리를 넣어 고르게 버무려 준다.







허니 바질 망고 요구르트

재료


망고 1개, 바질 20g, 우유 100mL, 플레인 요거트 250mL, 꿀 50g, 청포도 10알


만드는 법


1. 망고는 껍질을 벗겨 씨를 제거해준다. 


2. 바질은 줄기는 질길 수 있으니 잎만 떼어 준비해준다.


3. 믹서기에 손질한 망고, 바질, 우유, 플레인 요구르트, 꿀을 넣고 곱게 갈아준 후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다.


4. 컵에 알맞게 부어주고 잘게 자른 망고와 청포도, 바질로 장식하면 완성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