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식품을 탐하다 5회-코코넛오일,토마토 효능,칠리크랩,스테이크,샐러드 레시피


대사증후군

비만, 고혈압, 고혈당, HDL 콜레스테롤 , 고지혈증 등이 동시에 3가지 이상 나타나는 증상을 대사증후군 이라고 한다.
대사증후군이 다른 질병으로 이환된다면 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라는가 뇌출혈이나 뇌일혈, 심근경색이 나타날 수 있어서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30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이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한다.

여성 대사증후군 주요 발병 원인으로 HDL 콜레스테롤 저하가 주요 원인.




HDL의 원료는 리포프로테인, 리포, 좋은 지방 섭취를 잘하고 프로테인, 단백질 섭취를 잘 하는것이 중요.
간 기능이 원할해지도록 운동을 열심히 해야 이러한 원료들이 몸에서 잘 돌아간다.

대사증후군 환자는 심혈관질환 및 당뇨 발병 위험이 약 2~3배에 달한다.

코코넛 오일

최지우, 최화정이 즐겨 먹는다는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을 공복에 한 숟갈씩 먹으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지방은 우리몸의 필수 3대 영양소로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



코코넛 오일은 수많은 오일들 중 독특한 포화지방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체내에서 빠르게 분해되는 지방이다.
에너지원으로 소비되는 착한 포화지방이라고 할 수 있다.
모유속에 들어있는것과 같은 라우르산이 모유보다 8배 많아 면역력을 강화해 준다. 

나쁜 지방은 몸속 찌꺼기로 남아서 각종 문제를 유발하는데 코코넛 오일은 건강한 지방으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체내에 좀처럼 축적되지 않는다.
코코넛 오일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45mg, 세 스푼 이상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미국 화학 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을 넣고 밥을 한 후 냉동시켰다 해동하면 칼로리가 50~60% 까지 감소 된다고 한다.
소화를 방해하는 저항성 전분의 함량이 상승해 칼로리를 적게 섭취할 수 있게 된다는 보고가 있다.

중쇄사슬지방이란?

지방산의 구조 중 길이가 짧아 물에 잘 녹고 몸속에서 소화 흡수가 빠르며 섭취한 대부분이 에너지로 쓰여 인체의 기초대사율을 높여주는 지방.
모유에 함유된 라우르산 성분 역시 중쇄사슬지방, 라우르산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지방 부족의 부작용

1. 피부 건조와 노화.
2. 탈모.
3. 여성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월경 불순.
4. 장기적으로 진행될 경우 난청 위험 최대 20% 증가.


코코넛 경단





코코넛 스무디




박다혜의 초간단 다이어트 운동법







토마토

토마토는 100g 당, 18kcal의 낮은 칼로리로 당도가 높고 맛이 좋다.
체세포 안의 중요 전해질로 심장 박동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칼륨이 100g 당 196mg 들어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라이코펜이 풍부하다.

라이코펜은 가열해서 조리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5배 이상 증가한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살균 작용을 통해 깨끗하고 튼튼한 혈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칠리크랩

재료


꽃게 2마리, 마늘 6쪽, 다진 파, 셀러리 1단, 만가닥버섯, 바지락, 양파 반개, 노란 파프리카 1개, 청고추 2개, 홍고추 2개, 올리브유, 코코넛오일 50ml


*소스- 꽃게 국물 150g, 고추장 60g, 케첩 90g, 코코넛오일40ml, 양조간장 5ml, 달걀 1개, 설탕, 올리브유 3T



만드는 법


1. 게는 통으로 4~5분간 쪄서 이물질을 제거하고 4등분으로 잘라 준비한다.


2. 마늘, 파, 양파, 고추, 파프리카와 셀러리는 미리 썰어둔다.


3. 소스 재료를 다 넣고 잘 섞어 준비해준다. 


4. 냄비에 올리브유와 약간의 코코넛 오일을 두르고 마늘, 파를 볶아준다.


5. 양파와 노란 파프리카, 셀러리, 버섯을 넣고 충분히 볶아준 뒤 4등분으로 자른 꽃게를 넣고 고르게 섞어 볶아주며 뚜껑을 덮고 약 4분간 약한 불에서 조리하여 준다.


6. 뚜껑을 열고 모시조개가 입을 벌리면 소스를 부어주고 잘게 썬 홍고추와 청고추를 넣고 살며시 볶아 완성하여준다.


7. 약한 불로 살며시 저어가며 소스와 버무려 익혀 준 뒤 코코넛 오일로 버무린 셀러리 잎과 노란 파프리카를 위에 뿌려 마무리해준다.





스테이크 & 샐러드

재료


쇠고기 채끝 스테이크감 400g, 아스파라거스 4줄기, 마늘, 생로즈마리 5줄기, 노란파프리카 1개, 샐러드용 채소(로메인 양상추, 로즈, 적치커리, 적근대) 150g , 방울토마토(그린, 노랑, 빨강), 코코넛오일 3T, 버터 1T, 소금


*쇠고기 양념- 소금, 통후추가루

*키위 드레싱- 키위 2개, 코코넛오일 1T, 레몬즙 1T, 꿀 2T, 소금 소량


만드는 법


1. 스테이크감 고기는 소금, 통후추가루를 갈아서 뿌린 후 비비고 눌러 간이 배이게 한다. 

마늘은 칼로 눌러 두들겨 납작하게 만든다.


2. 샐러드용 채소는 씻어 먹기 좋게 자른다.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노란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뒤 링 모양으로 썰어둔다.


3. 아스파라거스는 끝을 조금 자르고 줄기 끝부분의 억센 껍질은 벗겨낸다.

굵은 줄기는 반으로 가른 다음 반 길이로 자른다. 

끓는 물에 소금을 소량 넣고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30초간 데친 후 건져서 찬물에 헹궈낸다.


4. 키위 드레싱은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나머지 재료들과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5. 팬을 뜨겁게 달군 뒤 코코넛 오일을 두르고 쇠고기를 얹어 굽는다. 

고기 옆에 마늘과 로즈마리를 넣고 계속 구워주다가 구운 마늘은 문질러 즙이 배이게 한 다음 버터를 넣고, 방울토마토를 넣어준 뒤 팬에 생긴 육즙을 고기에 끼얹어가며 미디움웰던 상태가 되게 구워준다. 

마지막으로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살짝 굽는다.


6. 스테이크 구운 것과 준비한 샐러드 채소를 담고 키위 드레싱을 뿌려준다. 






관련글


2016/04/20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4회-테프의 효능,테프만두,테프밥&주먹밥,테프 미니버거 레시피


2016/04/14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3회-스피루리나의 효능,오징어 봄나물 냉채,스피루니나 누룽지탕,스피루니나 홈피자 레시피


2016/04/10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탐하다 2회-구기자의 효능과 구기자 인절미,구기자 쑥 전,구기자 떡갈비,구기자 솥밥 레시피


2016/04/01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1회-콩의 역사와 효능,낫토 만능 쌈밥,낫토 고추 장아찌 비빔면, 콩 스튜, 콩 잼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