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병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랜시간 동안 눈을 뜨고 있기 때문에 피로가 누적되기 쉬운 눈.
특히 여름철에는 산으로 바다다로 나들이 하면서 눈병이 많이 생기는 계절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증상별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팁을 소개 합니다.
1. 눈곱 & 눈물이 많이 난다면
눈곱은 약간 생기는게 정상이지만 갑자기 양이 늘었거나 고름처럼 노랗고 끈적한 눈곱이 나온다면 결막 염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물질이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눈물이 많이 난다면 각막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2. 눈이 가렵다면
눈이 가렵다고 비비시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럴때는 차가운수건으로 냉찜질을 하거나 인공눈물로 눈을 헹궈줍니다.
하지만 가려움 증상이 지속되다면 치료가 필요하니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3. 유행성결막염
유행성 결막염에 걸리게되면 충혈, 눈곱, 통증, 눈꺼플 부종, 눈물흘림 증상 이 나타나며, 아폴로 눈병의 경우 하출혈도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유행성 결막염이 한쪽 눈에 발생하면 2~7일 사이에 다른 눈에도 감염되고 약 2~3주 안에 완치가 됩니다.
하지만 유행성 결막염은 전염성이며, 잠복기가 4~10일 정도 되기 때문에 감염되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눈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시력감소 같은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 합니다.
4. 안구결막염
면역력이 약한 15세 미만의 어린이들에게 발생하기 쉽고 수영장에서 집단으로 발생하는경우가 많아 풀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콧물과 고열을 동반하는데 감기증상과 유사하며 드물게 가슴통증과 기침 및 눈의 흰자위에 충혈을 된다고 합니다.
안구결막염의 잠복기는 5~8일정도 되며 전염성이 높으니 수영장이나 대중목욕탕등 공공장소를 피합니다.
평소에는 손을 자주 씻고 수건이나 일상용품은 개인물품으로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병 예방법
눈병은 바이러스에 의한 발생이 대부분이니 평소 예방이 중요합니다.
눈병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대도록이면 공공장소 출입을 삼가 합니다.
평소에 자주 손씻는습관을 가지고 물건들은 개인용품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행성 눈병 감염 예방법
1.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철저히 씻도록 합니다.
2. 손으로 얼굴, 특히 눈 주위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행성 눈병 환자는...
1. 눈에 부종, 충혈 또는 이물감 등이 있을 때에는 눈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증상 완화와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안과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3. 환자는 전염기간(약 2주간) 동안에 놀이방, 유치원이나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 등은 가지 않도록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