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두충나무 효능, 부작용

두충나무

중국에서는 인삼보다 귀하게 여기는 '환상의 약초'라고 불리며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4대 약재로 오가피, 오미자, 인삼과 더불어 두충나무를 꼽기도 했다.



두충나무 껍질 속 단단한 섬유질은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의 염증을 좋아지게 하며, 염증, 뼈, 근육 건강 3가지 모두에 특효라고 한다.



두충나무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100g당 우유에는 118mg, 콩에는 163mg, 두충 잎에는 785mg 이 들어있다.

두충나무를 잘 활용하게 되면 뼈 건강 뿐만 아니라 근육 건강을 동시에 챙길수 있다





요즘 날씨가 많이 덥고 습해 체력소모가 많아져 기력도 많이 딸리게 되는데 이럴때 두충차를 마시면 기력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1. 근육 및 뼈 강화


앞서 설명했듯이 두충나무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평소에 체력이 약하시거나 뼈가 약한 사람은 두충나무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투충나무에는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도 좋으며 무릎이나 관절에 통증이 있을때도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다.


2. 심혈관질환 개선


두충나무의 다이글루코사이드 와 피노지롤 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을 확장시킨다.

혈관이 확장되면 혈액순환이 원활 해지고, 이로인해 심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3. 정력향상


월할한 혈액순환은 정력강화로 이어진다.

두충나무는 천연 정력강화제로, 양기와 정액이 체이로 배출되는것을 막아 정력향상에 효능이 있다



4. 다이어트


두충나무에는 아디포넥틴 이라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성분이 체내에 있는 지방을 분해 및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두충이 갖고 있는 대사촉진 성분과 이뇨 효과 성분, 타닌, 비타민C, 칼슘 등의 상승작용에 의해 인체 기능의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비만이 방지된다. 


또한 체내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해 비만 예방에 효능이 있다.

 

5. 이뇨작용


중국은 한방의 임상 실험을 통해 두충이 이뇨제로서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두충차의 이뇨작용과 어혈 제거는 신체의 다른 질병을 부수적으로 치료해 주기도 한다. 

두충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소변이 깨끗해지고 체내 어혈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다.


6. 스트레스 해소 


두충에는 스트레스에 길항하는 피노레지놀 다이글루코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어 있다. 

피노레지놀 다이글루코사이드가 혈관을 급속히 확장·진정시키는 한편, 진통·진정 효과를 지닌 유효 성분이 작용하므로 기분이 침착해진다. 




두충나무 부작용

두충나무껍질 자체는 독성분이 없지만 섭취하고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부작용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증상으로는 부종,  코피, 혈변, 구토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몸이 호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명헌작용이라고 한다. 


따라서 두충나무를 섭취할 때는 전문의와 상의 후 자신의 몸에 맞는지, 하루 섭취량은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