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재밌는 피자 상식, 한국의 핏자헛 1호점은?

피자이올로?


피자를 굽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 기술자를 뜻하는 이올로.





한국 피자와 정통 이탈리아 피자의 차이?


한국은 1판으로 나눠먹지만 이탈리아는 1인 1판. 





피자헛 1호점이 생긴 지역?


이태원이 1호점으로 변호사가 처음 들여옴. 성신재피자의 대표가 변호사인 형에게 핏자헌 투자를 권유한 것으로 알려짐. 985년에 투자해 1993년에 다시 미국에 매각 3억으로 시작해 10년만에 450억을 벌어들임.





초창기 핏자헛의 가격?


당시에는 비싼음식. 중산층이 주로 소비.



다양한 피자가 한국에 많은 이유?


비싼 피자를 다양하고 푸짐하게 먹는 한국인의 취향으로 점점 발전함.



원산지 통제 명칭


원산지 명칭으로 이탈리아에서는 DOC, 프랑스에서는 AOC, 유럽연합은 PDO 로 표시.







나폴리 피자가 원래 쫀득한가?


숙성방식부터 화덕에서 구워 완성될 때까지 가장 이상적인 도우 상태는 겉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한 상태가 좋다. 나폴리 피자가 쫀득한 맛이 있다. 피자를 만드는 밀가루의 입자의 굵기가 중요하다. 밀가루의 타입은 tipo로 표기하는데 정제된 크기에 따라 <00, 0, 1, 2, 통밀>로 표시. 나폴리 피자는 입자가 고운 00 을 써서 쫀득하다.





부팔라 모차렐라 치즈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 주에서 서식하는 물소 젖으로 만든 치즈. 일반 젖소 치즈보다 지방 함유량이 훨씬 높은 부팔라 모차렐레 치즈. 기존의 치즈보다 풍부한 맛이 느껴진다. 





장작으로 구운 피자가 더 맛있다?


장작 화덕은 화재의 위험이 있지만 훈연의 효과로 피자에 향이 베어 맛있다. 2000년대 초반 환경 문제 등으로 유럽연합 에서 장작 사용 금지를 추진했지만 이탈리아 피자 장인들의 반대로 법안이 취소가 됬다. 피자 장인들에게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화덕.



국산 토마토는 맛이없다?


국산 토마토는 품종 문제도 있지만 재배방법에 문제도 있다. 재배방식에 따라 당도에서 차이가 난다. 토마토는 재배 시 수분 결핍이 있어야 단맛이 강해 지고 향지 좋아지는데 한국에서는 재배 환경과 기후의 문제로 습한 환경에서 토마토를 키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