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초석잠 효능 치매에 효과적! 초석잠 부작용

초석잠

초석잠은 중국이 원산지로서 이미 13세기에 재배가 시작되었으며 일본에서는 에도시대에 들어와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초석잠을 오래 살고 늙지 않게 하며 기쁨을 주는 장수식품이라는 뜻으로 '쵸로기'라고 부릅니다.

 

초석잠은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풀로 약 30~60cm로 자란다. 꽃은 자홍색이고 5월 중순 무렵부터 8월까지 가지와 줄기의 윗부분에 돌아가며 

층층으로 핍니다. 




뿌리 부위는 구근처럼 보이는 괴경 부분으로 길이가 1~3cm로 고동모양.

흡사 누에, 나선형 조개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초석잠은 일본을 거처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었고 그 효능이 뛰어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작물 입니다.

초석잠의 주요 성분은 당질과 스타키오스, 페니르에타노이드 배당체, 올리고당입니다.

특히 올리고당의 함유량은 우엉이나 대두보다 많아서 장의 유익균을 늘려주어 장 속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초석잠 효능#1 - 청혈작용



우리 몸은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몸에 불필요한 열이 발생합니다.
체내에 열이 쌓이면 혈맥에 열이 축적되어 전신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염증이 계속되는 경우 만성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초석잠은 이렇게 불필요한 열을 없애줍니다. 
또한 열기를 식힘으로써 몸이 붓는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초석잠 효능 #2 - 치매예방


초석잠에는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콜린,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콜린성분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은 뇌기능 활성화 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므로 꾸준히 복용하시면 노인성 치매, 뇌경색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뇌경색,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콜린을 높아질 경우 기억력과 학습효과 좋아지기 때문에 성인들 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초석잠 효능 #3 - 변비해소


초석잠에 풍부한 올리고당이 장운동을 활성화하고 장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변비에 좋은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은 덤!

 

초석잠 효능 #4 - 여성질환


초석잠을 우려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생리불순등 여성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초석잠 효능 #5 - 면역력 강화 & 항균작용


초석잠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면역력을 올려줘 관절염,신경통,중풍,마비증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초석잠은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세균이나 진균 등의 미생물 증식을 억제합니다.

몸속의 세균을 제거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완화하며 증기를 없애는 소종작용으로 부은 종기나 상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 효능 #6 - 피부질환

 

초석잠을 우려낸 물을 피부에 바르면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초석잠 효능 #7 - 간질환 개선

 

초석잠에 다량 함유된 스타키드린과 아르긴산이 간에 나쁜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과도한음주로 인해 지친 간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초석잠 효능 #8 - 혈관계질환 예방

 

우리 몸속의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등 각종 혈관계질환을 유발합니다.

초석잠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것을 막아 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초석잠 이런 사람에게 좋다!

1. 기억이 가물가물한 주부.
2. 건망증이 심한 사람
3. 과중한 업무로 머리가 무겁고 만성 두통이 있는 사람.
4. 기억력 증진이 필요한 학생
5. 뇌관련 건강이 걱정 되는 어르신.


초석잠 효능을 높이는 방법

초석잠은 단맛이 나기 때문에 그냥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더욱 흡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초석잠의 콜린 성분은 열을 가했을 때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불로 조리 하는것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1. 초석잠 술 담그기
초석잠을 술로 담그게 되면 좋은 성분들이 파괴되지 않고 오히려 더 잘 추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가루로 만들어 먹기
초석잠은 생으로는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잘 말려서 가루를 내어 섭취해도 좋습니다.
 
3. 초석잠 장아찌로 만들어 먹기 
밥 반찬으로도 좋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4. 초석잠 주스로 마시기
장아찌는 많이 먹기 힘들기 때문에 아침 대용으로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는 방법 입니다.

초석잠 부작용

초석잠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임산부는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몸이 과도게 허한 사람도 좋지 않다고 하니 섭취를 하지 않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