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칙즙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칙즙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칡은 덩굴성 활엽목본으로서 줄기에는 털이 나있는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우리가 먹는 부분은 칡의 뿌리부분으로 갈근이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햇볕이 잘 드는 산에 자생하며 겨울에도 죽지 않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뿌리가 익숙하지만 사실 잎, 꽃, 나무에 이르기까지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아 식품이나 생약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비타민, 카테킨, 에스트로겐, 철분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에스트로겐은 석류의 626배, 콩의 10배 많다고 합니다. 그럼 칙즙효능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칙즙효능



1. 갱년기 증상 개선 및 완화 

앞서 말씀드렸듯이 칡에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매우 풍부한데요. 에스트로겐 성분은 여성 호르몬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성에게 갱년기가 오면 이 에스트로겐 성분이 급격지 적어지게 되는데요. 


칡의 에스트로겐 성분이 이를 보충에 주어 여성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갱년기 증상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는 안면홍조나 식은땀, 불면증, 골다공증 등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중금속중독예방 

칡에는 페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페리페톨 성분은 중금속을 분해하고 우리 몸에서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중금속중독을 예방하는 칙즙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칙즙효능



3. 숙취해소 

칡에는 퓨에아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이 알코올의 섭취를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장복했을때 간에 부담을 줄수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칡의 폴리페놀 성분 다이제인은 알코올 탈수소 효소의 저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칙즙효능



4. 혈액순환 

칡의 덩굴 꽃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사포닌 성분은 혈액속 나쁜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감기나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한기와 열을 낮춰주는 칙즙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칙즙효능



5. 고협압 

당뇨 개선 칡의 사포닌 성분이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고 혈관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어 각종 심 혈관계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식시섬유 또한 심장병이나 당뇨, 각종 성인병에 음식과 건강 도움이 되며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우리 몸에 지방의 양이 많아지면 혈관뿐만 아니라 내장에 지방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런 내장지방는 복부비만과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칡은 이런 혈관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기때문에 내장지방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되는 칙즙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칙즙효능



7. 노화방지

칡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해 면역력을 키우고 체력을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면 . 노화방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칙즙효능



지금까지 칙즙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 몸에 여러가지 유용한 효과들이 있지만 부작용을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칡은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간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몸이 차거나 속이 냉한 분들은 칡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