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진통이란 말 그대로 가짠 진통이라는 뜻입니다. 실제 진통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진통을 느끼는 것인데요. 이런 가진통은 특히 임산부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실제 통증으로 느끼기 때문에 아직 출산 날짜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면 많이 놀랄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가진통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아는 지인 중 가진통 증상을 겪은 분이 있어서 물어 봤는데 그럴때는 시간을 체크해 보라고 하더군요. 이런 통증이 불규칙하게 나타난다면 가진통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1 배뭉침
일시적인 자궁수축으로 인해 배뭉침 현상이 아타나는데요. 이런 배뭉침 같은 경우에는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지극히 정상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배뭉침 증상은 한쪽으로 급격하게 쏠리는 느낌과 배가 단단한 느낌 등이 있는데요.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배뭉침은 가진통 증상 중 한가지라고 하며, 임신과 출산 동안 전혀 겪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반면 임신 초기부터 배뭉침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배뭉침은 몸에 수분이 모자라면 더 심해진다고 하니 평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2 불규칙적인 진통횟수
진통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고 금방 사라진다면 가진통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불규칙적인 진통은 배뭉침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데요. 보통 한 시간에 5회 미만으로 진통이 온다면 대부분 가진통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7분, 30분, 15분, 40분 등으로 불규칙하게 진통이 온다면 100% 가진통이라고 하네요.
3 특정부위의 통증
가진통은 여러 곳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랫배나 윗배, 허리, 골반, 엉덩이 등 배 주면의 모든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특정 부위에 통증이 온다면 가진통 증상일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휴식을 충분하지 못할 때 나타난다고 하니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겠습니다.
가진통 증상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배뭉침, 통증 간격 불규칙, 약하고 짧은 지속, 생리통과 비슷한 통증, 자세에 따라 진통이 사라지거나 걸으면 통증이 완화 될 때, 강도가 동일할 때, 자궁문의 변화가 없을 때 등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가진통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는데요. 평소 생활 습관을 통해 이런 가진통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평소 생활 습관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1 규칙적인 생활습관
임신을 하면 살이 급격하게 오르기 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이 변하게 되는데요. 이럴때는 꾸준한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운동으로 인해 심리적인 안정 및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노력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고 합니다.
2 면역력강화
임산부들이 특히 조심하는게 임신 기간 중 약을 먹는 것인데요. 임신했을 때 면역력이 떨어져 어떤 질환에 걸리게 되면 아이에게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몸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들을 섭취해 평소 면역력을 관리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