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 사이 충치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다른 충치보다 더 안 좋은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이빨 사이 충치는 어떤 것들이 있고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빨 사이 충치란?
치아의 중간이 아닌 치아와 치아 사이에 생기는 충치를 사이 충치라고 합니다.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 다는 특징이 있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1.쌍둥이 충치가 많다.
2.재발이 쉽다.
3.눈에 잘 띄지 않는다.
이렇게 3가지 이유가 대표적인 이빨 사이 충치가 나쁜 이유인데요. 충치는 한 쪽에 생기면 인접한 치아로 충치가 옮겨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치료는 양쪽 치아에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충치 치료는 크라운과 인레이를 각각에 치아에 시술하게 되고요. 치료후 재발이 쉽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빨 사이 충치 예방법
치간칫솔이나 치실로 주기적인 관리를 해주시는게 좋다고 하며, 치료를 받았다고 해도 관리를 소흘히 하지 말아야하겠습니다.
특히 치아 사이는 음식물이 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식사 후에는 신경 써서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빨 사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에 신경 써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양치질만으로는 부족하니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빨 사이 충치 치료는?
충치가 진행된 상태에 따라 여러가지 시술 방법을 적용합니다. 초반에는 레진충전이라고 해서 치아당 13만 원 정도에 시술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레진충전은 당일 치료가 마무리 되며, 치료 후 시일이 많이 지난 후에는 색상이 변색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몇 년 후 재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고.
온레이 치료는 치아에 생긴 충치를 제거하고 생긴 구멍의 본을 떠서 조각을 끼워넣는 치료법입니다. 치아 사이나 옆면에서부터 씹는면 까지 올라오는 범위가 큰 조각치료.
깊은 충치는 크라운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충치가 신경 가까이까지 진행됐다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워주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내용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치아 사이 충치는 눈에 잘 띄지 않아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또한 치아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2개의 치아를 치료할 때가 많다는 것.
치료를 완료하더라도 추후 충치 재발 가능성이 높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충치 보다 더 반갑지 않은 녀석이죠.
지금까지 이빨 사이 충치가 일반 충치보다 나쁜 이유와 상태에 따른 치료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봤는데요. 치과 치료는 상당한 공포를 유발하기 때문에 평소 철저한 관리로 예방해 주는 것지 좋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