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한번쯤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해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산책을 하거나 조깅, 등산 같은 운동을 할 때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특히 운전을 하다 갑자기 종아리에 쥐가 난다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종아리쥐나는이유 및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쥐가 나는 흔한 이유로는 준비 운동 없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한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할 때 나타나게 되죠.
한의학에서는 간에 무리가 생겼거나 간 기능이 저하돼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고있습니다. 반면 현대의학에서는 근육 경직으로 인해 쥐가 나는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젖산과 같은 피로물질들이 근육내 축적돼 쥐가 난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근육이 차갑게 식게 되면 혈관계통이 기능장애를 일으킨다거나 비타민B1이 부족해도 쥐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쥐는 노인이나 편식 하는 사람, 비만, 육체적 노동, 근육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운동을 하다가 쥐가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요. 따뜻한 운동복을 입어 보온성을 높여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시간 운동을 해야할 때는 탈수가 되지 않도록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잠 잘 때 쥐가 잘 나는 분들이라면 잠자리에 들기 전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예방법이라고 합니다. 주변 환경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핫팩이나 온찜질 등을 해주면 더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카페인이 많은 음료는 말초신경 과다흥분과 혈관 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에 종아리쥐나는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로는 커피, 콜라, 홍차와 같은 음료들이며, 니코틴 또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현미나 견과류, 생선, 고기, 녹색야채, 우유, 마늘, 두부, 레몬, 참깨 등은 마그네슘이 풍부해 쥐가 잘 나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종아리쥐나는이유 및 해결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한 해결 방법을 실행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나는 몸신이다-종아리 알 빼는 3분 테이핑 마사지,박성규
나는 몸신이다-종아리 마사지로 어깨 통증 잡는 3분 테이핑 마사지,박성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