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감태나무효능 자세히 살펴보기

감태나무는 줄기에 검은 때가 끼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소나무 아래에서 자라고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요. 저는 시골에서 감태나무를 자주 봤는데 찾아보니 송이 버섯 만큼 귀한 나무라고 하더라고요.




오늘은 감태나무효능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독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잎, 줄기, 열매, 뿌리 모두 약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도 오래 전부터 약용으로 사용했다고 하고요.


감태나무효능


 

일본에서는 흉년이 들면 잎을 가루내 곡식과 섞어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향이 좋아 껍질과 잎, 잔가지 등은 향료로도 사용한다고 해요. 감태나무 열매는 매운 맛이 나는데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다고 합니다.




감태나무 뿌리는 9~10월에 체취해 말려서 약재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풍습을 없애고 어혈을 삭히는 역할을 하며 경락을 잘 통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태나무효능

풍습성 관절염, 신경통, 손발저림, 관절통, 근육통, 타박상, 산후통, 골다공증, 배가 차갑고 아플때, 허리와 무릎이 아플 때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데요. 대부분 뼈 건강에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생강나무도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생강나무 보다 감태나무 효과가 훨씬 더 높다고 하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약재가 그렇듯 복용 전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 하셔야 합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한 효능들을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뼈 건강

감태나무의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의미인데요. 감태나무는 우유 보다 6배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평소 뼈나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염증

감태나무 잎은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과 진통을 완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성질이 따뜻해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요. 감태나무 가지를 달여 마시면 편도선염이나 기관지염, 인후염, 관절염 등에 좋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강력한 항암작용으로 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천연항암제라고 불릴 만큼 효과가 뛰어 나다고 합니다. 특히 자궁암, 위암, 폐암, 식도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빈혈

감태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해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산후통에도 도움이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불면증

감태나무에는 플로로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숙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혈액순환

감태나무에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카테킨 성분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원할한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원할한 혈액순환은 혈관으로 인한 여러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감태나무효능 한 번 자세하게 살펴봤는데요. 이외에도 변비나 비염, 니코틴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채료재 뿐만 아니라 식재료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