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골드는 국화과의 한해살이풀로 멕시코가 원산지입니다. 한국으로는 아프리카를 거쳐 들어와 아프리칸 메리골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메리골드효능 및 부작용을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리골드가 주목 받는 이유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100g 당 45,000㎍으로 시금치보다 4배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꽃이 아름답고 재배하기가 쉬워 전세계적으로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는다고 해요.
안구건강
루테인이 감소하면 황반변성이나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이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에게는 루테인 성분이 건강에 중요한 성분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메리골드를 꾸준히 섭취하면 안구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진균효과
메리골드는 칸디다증 치료를 위한 보조약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메리골드 꽃을 달인 물은 외상이나 화상, 동상 등에 습포제나 도포제로 사용되기도 하고요. 탁월한 항진균효과로 인해 피부를 젊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목용제로 사용되거나 베이비오일과 함께 섞어 사용하면 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염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기관 건강
메리골드는 담즙 분비를 촉진해 소화기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염을 비롯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메리골드효능 한 번 살펴봤는데요. 이외에도 치열 치료나 이염 치료, 방사선 피부 보호, 여성 질 건조증 개선, 상처 치유 등 다양한 곳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메리골드 부작용
메리골드는 쑥이나 국화과에 민감한 분들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고요. 메리골드 뿌리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메리골드 섭취법
꽃잎을 차로 우려 먹을 경우 메리골드꽃차 한 장 당 손가락 한 마디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밥을 지을 때 메리골드 가루를 넣어주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요. 루테인은 25세를 기점으로 밀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특히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성분이기 때문에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메리골드효능 역시 루테인이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한 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