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탄산수 부작용 및 여러가지 오해에 대해 알아보기

탄산음료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청량감 때문에 음료수를 끊기 힘듭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너무 단 음료수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문에 탄산음료 대신에 탄산수를 마시는 분들이 계시죠.

 

 

탄산수란?

말 그대로 물에 탄산가스가 함유되어 있다는 뜻인데요. 탄산수에는 탄산음료에 함유된 탄산보다 더 많은 양이 들어 간다고 합니다. 때문에 탄산음료보다 탄산수가 톡 쏘는 맛이 더 클 수 있다고 해요. 장점이라고 한다면 열량이나 당분, 색소, 첨가물이 없고 청량감이 있다는 것.

 

 

탄산수 효능

우선 탄산수가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정확한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탄산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면 속이 시원하게 내려가는 느낌을 느낄 수 있지만, 온도 변화로 팽창한 위의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오면서 그렇게 느낀다는 것입니다. 즉, 탄산수는 직접적인 소화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하지만 침의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역할은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미용, 다이어트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으로 사용 하시는 분들은 탄산수를 마시는 것보다 3~5분 정도 탄산수에 얼굴을 담근 뒤 미온수로 헹궈내는 방법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탄산수가 피부 미용에 좋다는 것도 정확한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것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일 뿐 직접적인 다이어트 효능은 아니라고 합니다.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의 청량감은 좋지만 물처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이기 때문에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분들에게 좋지 않다고 해요.

 

 

이런 분들이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시면 위 내부에 있는 식도괄약근 기능을 떨어뜨리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이나 복부 불편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탄산수에 술을 섞어 마시면 흡수가 더 빨라지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것 또한 탄산수 부작용 입니다. 연세대 치대 예방치과학교실 김백일 교수팀은 탄산수가 치아 부식 위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6가지 탄산수의 수소이온 농도를 측청 했는데 5개가 산성이었다고 해요.

 

 

만약 탄산수를 마실때는 치아에 닿는 횟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으며, 탄산수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궈내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탄산수 부작용 및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봤는데요. 탄산수의 경우에는 건강에 특별히 도움이 되는 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즉, 몸에 좋거나 나쁘다는 것이 아니죠. 하지만 오히려 부작용을 더 조심해야 할 것 같은데요. 물 대신 탄산수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시도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