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천문동 효능 살펴보기

천문동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 약초라는 뜻으로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 신선처럼 되어 하늘에 오를 수 있게 한다고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그만큼 예전에는 천문동이 우리 몸에 좋은 효능으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천문동에는 아스파라진, 베타 시토스테롤 등이 주목 받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동물 실험에서 이뇨, 강장 효능이 인정 되었다고 하고요. 현대에 와서는 항암작용 및 임파선, 백혈병, 호흡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천문동 효능 한 번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 가래, 천식 등 폐건강

천문동이 호흡기에 특히 효능이 있다는 것은 폐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인데요. 천문동에 함유된 스테로이드, 글리코시드 성분은 폐기능을 강화하고 기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침, 가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고요.

 

 

만성 천식이나 땀이 많은 분들은 천문동과 인삼, 오미자, 복사삼, 패모를 함께 달여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마른 기침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삼과 생지황, 맥문동을 배합해 복용한다고 해요. 그리고 아이들 편도선염에도 도움이 되며 생진, 윤조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천문동은 피부에 생긴 상처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평소 피부가 건조하거나 당기는 분들은 천문동이 좋다고 합니다.

 

 

체력 증진

약해진 체력을 증진시키는 것 또한 천문동 효능입니다. 천문동 뿌리의 심을 제거하고 찐 후 가루로 만들어 술에 타 복용 한다고 하는데요. 몸이 가벼워지고 살이 통통하게 차오르며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천문동은 각종 암에 대한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특히 유선암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백혈병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균효과

천문동은 천연 향균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용혈성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디프테리아균, 황색포도상구균 등 다양한 세균에 대한 항균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천문동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역시 가장 주목 받는 효과는 기관지와 관련된 질환입니다. 기관지 기능을 활성화 시켜 담을 제거하고 기침, 가래 등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결핵 후유증으로 인한 미열, 빈혈, 쇠약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